[경인종합일보 이한준 기자] 광역시급 ‘특례시’로 도약하는 수원시


- “특례시는 다양성을 바탕으로 하는 자치분권 실현의 첫 걸음”

- “특례시가 되면 생산·고용 등 경제적 효과 상당할 것”


본지는 2개월 전 부임해 수원시가 특례시로 거듭나도록 불철주야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조인상 수원시 기획조정실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그는 차분하고 온화한 미소를 지녔지만, 해병대 출신답게 목소리에서 힘과 추진력이 느껴졌다.


▲ 염태영 시장이 약속했던 수원특례시 도입은 어느 정도 진행됐으며 왜 필요한가?

지난해 10월 정부가 발표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인구 100만 도시를 특례시로 명명하는 내용이 포함됐고, 현재 지방자치법 개정안은 행정안전부 입법 예고와 법제처 심사를 마치고, 국무회의·국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특례시 도입이 필요한 이유는 지금과 같이 지역에 의무와 책임만 존재하고, 권한은 없는 상태가 이어진다면 수도권·비수도권, 대도시·군소도시 간 격차는 줄어들지 않고, 이는 지방소멸의 길로 이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특례시가 실현되면, 우리나라는 다양성에 기반 한 행정체계를 구축하게 되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동등한 파트너 십을 바탕으로 하는 상호 존중과 협치의 관계가 될 것이다.


▲ 시민들의 주요 관심사는 일자리인데 수원시의 일자리 정책은?

우리 시는 구직자, 특히 청년들이 원하는 질 높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세대 맞춤형 일자리 지원 사업을 진행 중이다. 정책 효과가 검증된 일자리 사업은 과감하게 확대하고 청년, 중장년, 경력단절여성, 노년층 등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도록 힘쓰겠다.

또한, 올 하반기 개관 예정인 ‘인생이모작 지원센터’는 신 중년층의 인생을 재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올해는 시 승격 70주년이자,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인데, 어떤 기념행사가 열리는가?

70년 전 인구 7만 명의 ‘읍’이었던 이곳이 불과 한 세기도 지나지 않아 125만 명의 인구와 굴지의 글로벌 기업을 품은 거대 도시로 성장했다. 이에 우리는 70주년 기념 역사서 ‘70년 수원 도시공간의 역사’를 출간하고, 영통구에서는 70주년 특별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여러 크고 작은 행사를 진행했다. ‘수원시 3·1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수원지역 독립운동 역사와 독립운동가의 발자취를 재조명하고, 널리 알리는 33개의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일에는 화성행궁 광장과 시내 일원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 시민문화제’를 열고, 100년 전 수원의 3·1만세 운동을 재현하기도 했다.


▲ 현재 수원시는 다양한 자치분권 정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먼저 우리 안에서부터 자치와 분권을 실천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의 재정과 인력을 4개 구(區)에 자치구 수준으로 이양하고, 수원 형 주민 자치회와 동장 주민추천제를 시행하겠다. 수원시 협치 조례를 제정하고 협치 위원회를 구성해 시민의 참여와 협치를 강화하고, 참 시민 토론회와 소통박스, 수원만민광장 플랫폼 등을 활용해 시민 참여 기회를 넓히겠다.

특히 ‘수원 형 주민자치회’는 주민의 시정참여를 확대하는 매우 중요한 제도로서, 올해 여덟 개 시범 동 운영을 시작으로 단계적 시행을 거쳐 2021년까지 모든 동에 주민자치회를 도입할 계획이다. 주민자치회가 민주적 의사결정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시민자치 대표기구로 자리잡아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