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4차산업혁명시대 스마트 환경관리 위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해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 환경관리를 위해 공공기관 보유자료의 공유 및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18일 이같은 내용의 ‘제4차 산업혁명과 환경 관리 보고서’를 발표하고, 대기·수자원·상하수도·자원순환자연환경·기후변화 및 에너지·환경행정·환경보건 등 8개 분야의 스마트 환경관리 정책방향으로 ‘4차 산업혁명 중심의 전담 조직 설치’ 등을 제안했다.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대기환경 및 자연환경 분야의 경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모니터링 체계를 고도화하고 실시간으로 관련 정보를 관리함으로써 대기 및 자연환경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분석했다.

수자원 및 자원순환 분야에선 빅데이터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면 수환경 정보와 폐기물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관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상하수도 분야에선 현재 우리나라 상수도와 하수도 보급률이 각각 99%, 93.2%에 달하는 만큼 상하수도 시설의 운영 및 안전관리를 첨단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은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인공지능이 환자를 진단하고, 빅데이터를 통해 질병을 예측하는 등 4차 산업혁명은 인간과 기술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시대”라며 “효율적이며 융합적인 4차 산업혁명의 혁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환경관리로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삶을 구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에 따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환경관리 정책 방향으로 △공공기관 보유자료의 공유 및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4차 산업혁명 중심의 전담 조직 설치 및 스마트 환경관리를 위한 융합적 행정조직 구축 △행정부처-연구기관-기업 간 연계 사업 추진 △수요자 중심 문제해결식 접근 환경 조성 등을 제안했다.

이어 이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환경관리를 위한 첫 걸음은 환경과 보건자료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이라며 “공공부문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료들을 연계·통합하고 공개하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활용해 양질의 자료를 생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