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이한준 기자] 평택·당진항 일대 대기오염배출사업장 22건 적발


경기도 광역환경관리사업소는 지난 17일부터 24일까지 평택포승공단, 당진 부곡공단 일대 대기오염배출사업장 59개소를 대상으로 단속을 벌여 22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특별단속은 타 지역에 비해 미세먼지 등으로 대기 환경문제가 심각한 평택 당진항 인접 공업지역 내 사업장을 대상으로 충남과 평택시, 평택지방해양수산청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진행됐다.

위반행위는 △대기배출시설 설치신고 미이행 1건 △비산먼지 발생억제 시설 규정 위반 4건 △대기오염 방지시설 훼손방치 12건 △대기배출시설이 훼손되어 오염물질이 새나가는 행위 2건 △기타 3건 등이다.

이에 경기도와 충청남도는 대기배출시설을 설치하고도 신고하지 않은 A업체와 비산먼지발생 억제 조치를 이행하지 않은 채 공사를 진행한 B업체 등 2개 사업장에 대해 사용중지, 조치이행명령 등 행정처분과 함께 형사고발 조치하기로 했다.

또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의 훼손하고 방치한 업체에 대해선 경고 및 과태료(17건), 개선명령 (3건) 등 행정처분이 이뤄지도록 했다.

광역환경관리사업소는 앞으로도 분기별 특별점검, 노후차량에 대한 관리강화, 대형선박의 매연저감을 위한 고압 육상전원전력시설(AMP) 확대 설치 및 당진항 하역부두의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에코호퍼 설치 등의 정책 건의를 통해 평택지역 대기질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송수경 광역환경관리사업소장은 "이번 단속은 평택항 주변의 관계기관인 경기도, 충청남도, 평택지방해양수산청 등이 합심해 환경관리를 위한 첫 발걸음을 함께 내 딛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대기질 개선을 위한 공동노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평택항의 미세먼지 농도는 PM2.5 31㎍/㎡, PM10 56㎍/㎡ 등으로 경기도 전체 평균(PM2.5 25㎍/㎡, PM10 44㎍/㎡)에 비해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당진 지역 미세먼지 농도 또한 PM2.5 25㎍/㎡, PM10 44.9㎍/㎡ 등으로 충남 전체 평균(PM2.5 21㎍/㎡, PM10 33.9㎍/㎡)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