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경인종합일보 이용근 기자] 구리시, 구리 갈매지구 소음 해결에 박차


구리 갈매지구 입주민들이 겪어왔던 교통소음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갈매지구에 거주하는 시민들은 지금까지 경춘북로 도로와 경춘선 철도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고통을 받아왔고, 끊임없이 민원을 제기해 왔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지난 7일, 갈매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현장조정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안승남 구리시장을 비롯해 입주민 6개 단지의 공동 입주자 대표회장이 참석해 입주민들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한 중재안을 논의했다.

이날 도출된 중재안의 내용은 먼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경춘북로 인근 공동주택 연장 1.3km 구간에 높이 18m의 굽은형 방음벽을, 단독주택 구간은 높이 2.5m∼8.0m의 방음벽이 설치되며, 구리갈매지구와 접하는 경춘북로 도로 연장 3km 구간에는 소음저감 효과가 우수한 저소음포장재 공사도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경춘선 철도 연장 75m 구간에 높이 4.5m의 방음벽을 설치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구리시는 경기도 방음벽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따라 방음벽 소재와 재질을 선정하고 구리시 공공디지인진흥위원회에 상정한 후 그 결과에 따라 방음벽이 설치된다.

앞서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구리갈매지구 환경영향평가에 따라 높이 5m∼10m의 방음벽과 저소음포장 등 방음시설을 설치했으나, 소음을 막기에는 한계가 있어왔다.

박은정 위원장은 “성공적인 신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주민과 소통해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며, 현장조정회의에서 합의한 내용대로 입주민들의 불편이 하루 속히 해결되도록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교통소음 문제가 해결 된 것에 대해 국민권익위에 감사드리며, 갈매지구 현안사업이 더욱 탄력있게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