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연 위원장은 지난 3주간 매일 출근길에 소각장 반대 피켓을 들고 시민들에게 유인물을 나눠주고 있다.
[경인종합일보 임재신 기자]

경기 의정부시 민중당 의정부시위원회 김재연 위원장(전 제19대 국회의원)은 민락동 아파트단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의정부시의 소각장 설명회와 관련해, ‘소각장 이전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주간 매일 출근길에 소각장 반대 피켓을 들고 ‘밀실행정 즉각 중단!’ ‘위험한 민자투자사업 반대!’ ‘소각장 이전 전면 재검토!’를 강조하며 시민들에게 유인물을 나눠주고 있다.

특히, 김 위원장은 “많은 시민들이 민자 소각장 사업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아 오늘부터는 유인물을 나눠드린다.”면서 “우리집 앞이라 무조건 안된다는 막무가내식 반대가 아닙니다. 꼭 필요한 시설이라면, 이렇게 지어져서는 안된다는 생각입니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주장하고 있는 ‘밀실행정 즉각 중단!’ ‘위험한 민자투자사업 반대!’ ‘소각장 이전 전면 재검토!’하라는 3가지 안이 담겨있는 내용의 유인물은 다음과 같다.

"시장님, 소각장 이대로는 안됩니다"
1. 소각장 이전을 결정한 이유와 과정이 불분명합니다.
2017년 의정부시는 내구연한이 다 된 장암동 소각장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섰고, 그해 10월 타당성조사 용역을 통해 기존 장암동 시설의 대보수가 아닌 민간투자방식으로 이전 건립하는 방안을 선택했습니다.

타당성조사 용역이 완료된 지 불과 일주일 만에 민간자본 ‘(가칭)의정부 에코드림 주식회사’가 타당성조사 보고서와 유사한 내용(하루 처리 용량, 총사업비)의 민간투자제안서를 제출했고, 2018년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자일동으로의 이전 계획이 마련됐습니다.

시는 기존 시설을 대보수한다면 비용이 과다하게 들고, 폐기물 양이 늘어 소각장 증설이 필요한데 기존 시설은 부지가 비좁아 이전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해왔지만, 이를 뒷받침할 구체적 근거를 제시한 적이 없습니다. 또한 입지선정위원회 주민대표 위원 3인이 누구인지도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자일동으로의 이전 건립이 불가피하다는 의정부시의 주장에 여러 의문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시가 계속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시민들은 소각장 이전을 결정한 밀실 행정에 의혹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2. 민간투자사업으로 건립ㆍ운영되는 시설의 안전성을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의정부시는 민간투자방식이 효율적인 운영ㆍ관리를 위해 민간투자방식을 선택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 지역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설을 건립부터 운영까지 민간업체에 맡긴다면 안전성을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얼마전 235곳의 대기업 사업장들이 4년간 오염물질 측정업체와 짜고 미세먼지 원인물질 배출량을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민간업체가 수익성 보다 시민의 안전과 지역 환경을 우선시할 것이라고 어떻게 장담할 수 있겠습니까. 효율성을 추구한다는 이유로 안전과 환경을 외면하는 사례는 이미 차고 넘칩니다.

3. 의정부시는 이미 오랜기간 자일동 주민들과의 약속을 외면해왔습니다.
소각장 이전이 추진되고 있는 자일동 환경자원센터 부지에는 2007년부터 음식물처리시설과 재활용선별장 등 폐기물 처리 시설들이 운영돼왔습니다.

이 일대 주민들은 10년 넘게 악취와 오ㆍ폐수 등으로 고통받아왔음에도 의정부시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했다며 분노하고 있습니다.

환경자원센터 건립 추진 당시의 시가 했던 약속들은 오간 데 없고, 상수도 시설조차 갖추지 못한 열악한 마을에는 유해시설만 늘어났습니다. 지금도 환경자원센터 안에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라돈 매트리스를 보며 인근 주민들은 한숨만 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의정부시에 요구합니다"
밀실행정 즉각 중단! 위험한 민자투자사업 반대! 소각장 이전 전면 재검토!

민중당 의정부시위원회 위원장 김재연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