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경기도장학관’→ ‘경기푸른미래관’으로 명칭변경



경기도 출신 대학생들의 기숙시설인 '경기도장학관'이 개관 30년 만에 '경기푸른미래관'으로 이름을 바꾼다.

20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경기도장학관 기능을 종전의 인재 양성에서 대학생들의 능력개발과 주거안정으로 수정하고 명칭도 변경했다.

입사자격도 종전에는 학생이 경기도에 1년 이상 거주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학생 또는 보호자 한쪽이라도 경기도에 2년 이상 거주해야 하는 것으로 변경해 경기도민의 권리를 강화했다.

이에 앞서 도는 지난해 11월 경기도장학관 이용 학생을 대상으로 새 명칭 공모를 했으며, 이 가운데 8개 안을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온라인 여론조사를 진행해 최종 명칭을 결정했다.

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지난 17일 이런 내용이 담긴 '경기도장학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김용찬 도의원이 대표 발의)을 의결했으며, 개정 조례는 오는 28일 본회의를 통과하면 효력을 갖게 된다.

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도 지난해 10월 경기도장학관 현장 방문 당시 시대변화의 흐름에 맞춰 장학관의 기능과 명칭변경이 필요하다고 제안한 바 있다.

경기도장학관은 1990년 11월 서울시 도봉구 쌍문동에 개관했으며 4개동 192개실에서 384명이 생활하고 있다. 운영은 재단법인 경기도민회장학회가 맡고 있다.

도는 입사생 선발 방식을 시군 지자체 추천에서 직접 신청으로 바꾸고 취약계층과 원거리 거주 학생에 대한 정원을 늘리는 내용의 운영 개선안을 지난해 10월 마련해 올해부터 적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