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내놓은 수도권 규제 완화와 관련해 동두천 시의회가 “지역 사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방안”이라며 “수도권 내에서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만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동두천 시의회 의원 7명은 12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성명서를 통해 “지역 경제를 복원하고 평택·용산에 버금가는 ‘동두천 지원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 동두천 시민들의 한 맺힌 삶을 보상하라”고 요구했다.
의원들은 “정부가 발표한 ‘국토이용 효율화 방안’은 수도권 규제를 완화했다는 점에서 환영할 만하지만, 지역 형편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 규제완화로 수도권 내에서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만 초래하게 될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동두천시는 전체 면적의 42%에 이르는 삶의 터전을 미군공여지로 강제 징발당하면서 기지촌이라는 오명을 가슴에 묻은 채 가난하고 피폐한 삶을 살아왔다”며 “동두천시를 수도권에서 즉각 제외하고 각종 규제를 철폐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경기도와 동두천시, 한나라당 김성수(양주·동두천) 의원 등은 ▲미군 기지로 인한 그간의 손실 보상 ▲기지 이전에 따른 실업자 구제와 경제 활성화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가칭)‘동두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