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이재명 지사, “지난 1년, 정책보다는 생활밀착형 도정펼쳤다”


- “민선7기 신규복지예산은 도예산의 1%도 안돼”

- “여론조사는 바람같아서 별로신경 안써”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4일 민선7기 1주년을 맞아 경기도지사 공관에서 출입기자 오찬 간담회를 갖고 "지난1년 정책보다는 기본소득, 지역화폐등 생활밀착형 도정을 펼쳐왔고 잘 정착해 왔다"고 자평하며 재직 1년동안의 정책과 소회를 소상히 밝혔다.

이 지사는 제일 처음 질문으로 나온 이날 아침 발표된 대권후보 여론조사결과 3위로 지역별 세대별로 고르게 지지를 확보한다는 평가에 대해 "여론조사는 바람같아서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이 지사는 “도에서 추진하는 몇몇 사업이 의회 추경과정에서 예산이 삭감되고 국가에서 부정적인 의견을 밝힌 것에 대해서는 반대로 생각하면 그 소수의 사업들 외에는 무리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라며 “이견이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향후 조율을 통해 좁혀나가거나 더 효율적인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는 그 특성을 생각해보면 유입인구도 계속 늘어나고 있어 성장가능성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지역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성장동력을 유지하면서 개발에 따른 이익이 도민들에게 공정한 과정을 통해 최대한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남은 임기 간 신경쓰려 한다”라고 전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는 증세에 대한 권한이 없다. 따라서 정해진 돈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잘 쓸 것이냐가 매우 중요하다. 꼭 필요한 예산은 지출하고 선택가능한 예산은 도민들의 복지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경제적 순환을 가져오는 방법으로 지역화폐 도입과 현금복지의 증가가 실행 방법으로 적합하다는 생각이다”라며 “보편적 복지와 기본소득제는 포퓰리즘의 수단이 아니며 오히려 싫어하는 의견도 상당히 많다. 하지만 그럼에도 추진하는 것은 공평한 사회를 만드는 방법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이 지사는 “현금복지에는 기본소득이 뒤따라야 한다”며 “지난 4월에 도가 행사한 기본소득박람회는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평화무드였던 대북관계가 급속한 냉각기를 맞이한 것에 대해서는 “경기북부지역은 접경지대라서 경기도의 대북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결정적으로 국가간의 외교정책에 따라 움직일 수 밖에 없다. UN제재가 계속 되는 한 지방정부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는 향후 계획은 많지 않으나 그 범위안에서 가능한 소통의 창구를 만들어 민간차원의 교류나 문화협력 등의 방안을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요즘 경기도의 이곳저곳을 휘저으며 공정경기를 위해 활동 하고 있는 특별사법경찰단에 대해 이 지사는 “공정한 세상을 만드는 하나의 중요한 틀로 특사경 제도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 며 " 우리사회에 법을 어기고 이익을 볼 수 없다는 생각을 할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