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이성자 기자] 광주시, 중앙민간공원 우선 협상자 선정 과정에 의혹


광주시에서 추진 중인 중앙민간공원의 우선 협상자를 선정하는 과정에 이런저런 문제가 드러나 시의회가 특위를 구성해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혀 큰 파장이 일고 있다.

더욱이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동원건설 컨소시엄 측은 공원조성비를 3,500억원을 제시해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면적이 비슷한 규모의 의정부 직동 근린공원의 경우 335억원이 투입돼 비교가 되고 있는 점이다. 다시 말해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되기 위해 공원조성비를 과다책정하고, 실제 공사비는 대폭 줄이는 것이라는 의혹이 주민들 사이에 오르내리면서 시의회가 전격적인 특위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해당 A모 국장은 시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찾아다니면서 비공개 사항을 공개적으로 의회에서 특위를 구성해 밝히는 것은 부적정하다고 의원들을 회유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지난 2009년 처음 도입된 민간개발 특례사업을 통해 민간 자본을 유치 개발한 최초의 공원인 의정부 직동근린공원의 경우 2018년 11월 준공됐는데 광주 중앙민간공원 특례사업의 공원조성사업비가 의정부 직동근린공원 대비 무려 8배 이상 높은 것이 확인됐다.

2014년 4월~2018년 11월 까지 사업비 1,163억원을 투자해서 조성한 의정부 직동근린공원은 34만3617㎡ 부지를 공원시설로 조성하고 8만4000㎡에는 공동주택을 개발하는 민간개발 특례사업이었다.

광주 중앙민간공원의 경우 부지면적은 45만1430㎡로, 의정부 직동근린공원과 규모에서 거의 같은 수준이다.

의정부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비공원시설 조성비의 경우 의정부 직동근린공원 약 4,700억원, 광주 중앙민간공원 약 4,400억원 수준으로 차이가 거의 없는데 공원조성비는 335억과 2,750억원으로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어 이해가 잘 안되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더욱이 5월 29일 광주시에서 중앙민간공원 특례사업 자문을 위해 개최된 광주시 도시계획위원회, 공원위원회 합동회의에서 우선 협상자가 제시한 공원사업비는 각종 위원회 및 협의를 거쳐 줄어들 수 있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져 특혜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사정이 이쯤되자 차 순위 업체들은 공원조성사업비의 비율이 계량평가에서 평가된 만큼 그 비용을 줄이는 것은 공모절차 전체의 정당성을 훼손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항의하고 나섰다.

특히,지난달 28일 광주시 도시계획위원회, 공원위원회 합동 회의에서는 복수의 위원들이 3500억원 공원책정비와 심사점수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질의했고 동원측에서는 향후 광주시와 협상과정에서 조정될 수 있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부 위원은 "2100여세대 아파트를 짓는데 3500억원을 공원 짓는데 쓰면, 기업이윤이 나오는가" 등의 질문을 하면서 의문을 제기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광주 중앙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공원을 조성해 기부체납 하는 대신 2100여세대의 공동주택 개발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는 사업이다.

한편,3500억원 규모의 공원조성비는 2위 업체의 700억원과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3500억원이 실제 어떻게 투입될 것인지를 담은 세부내역이 현재까지 비공개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대한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어 향후 사법당국의 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