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경기도, 24일 국회서 ‘버스 노선입찰제 정책토론회’


경기도는 29명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오는 24일 오전 10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노선입찰제 기반 버스 준공영제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연다고 18일 밝혔다.

토론회에는 버스운송조합, 유관기관과 단체, 버스 관계기관, 전문가 등 300여 명이 참여한다.

토론회는 유정훈 아주대 교수가 '국내 버스준공영제의 운영실태 분석'을 주제로, 이용주 경기도 공공버스과장이 '경기도형 버스준공영제 도입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 뒤 토론을 벌인다.

정진혁 대한교통학회 부회장, 김준태 경기도 교통국장, 정재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전무, 김점산 경기연구원 박사, 민만기 녹색교통운동 대표 등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토론 뒤에는 청중이 참여하는 자유 토론이 이어진다.

노선입찰제 버스 준공영제는 경기도가 올해 하반기 처음 도입하는 제도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기존 '수익금공동관리형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업체만 배를 불리는 제도"라고 지적하며 대안으로 공공성을 강화한 노선입찰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노선입찰제는 버스 면허를 공공에서 소유하고 공정한 경쟁입찰을 통해 버스회사에 일정 기간 노선 운영권만 주는 방식으로, 영구면허 형태로 운영한 기존과는 달리 한정면허가 적용된다.

경기도는 올해 하반기 광역버스 16개 노선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한 뒤 단계적으로 노선입찰제 기반의 준공영제를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