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자사고 취소에 성난 안산동산고 학부모들 국화투척 항의집회


지난 20일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자율형사립고 지정취소 결정을 받은 성난 안산동산고 학부모들이 26일 도 교육청 정문에 흰 국화를 던지며 항의했다.

안산동산고 학부모회 및 비상대책위와 동문, 안산시민 400여명은 이날 오전 경기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자사고 지정취소 즉각 철회하라"라고 촉구하며 항의시위를 벌였다.

안산동산고는 정량평가 항목 88점 만점에서 69.3점을 받고, 재량평가 항목 중 교육청 역점 사업영역 12점 만점 중 5.03점을 받아 74.06점을 받았다.

여기에다 총점에서 최대 12점이 감점될 수 있는 재량평가 항목인 '감사 등 지적사항'에서 12점이 모두 감점돼 최종 점수 62.06점을 받아 지정취소 결정이 내려졌다.

인남희 학부모회장은 "도 교육청은 불합리한 평가항목과 타 시·도와는 다른 불평등한 감점 폭으로 부당하게 안산동산고를 자사고 재지정에서 취소했다"라며 "평가지표의 부당함과 항목 간 감점 폭의 형평성에 대해 평가전부터 학교와 학부모 측은 계속 도 교육청의 협의와 대화를 요구했지만 단 한 번도 관철된 적 없었다"라고 주장했다.

인 회장은 "재량평가 중 교육청 역점 사업영역의 항목들이 안산동산고에 불리한 평가항목이었다. 또 감사 등 지적사항 항목에서 다른 시·도와 다르게 2∼3배의 감점 폭으로 학교를 평가했다"라며 "학교는 다른 시·도보다 불평등한 평가를 받았으며 공정성과 형평성에서 어긋나는 평가였다"라고 지적했다.

예컨대, 감사결과 '주의' 처분에 대해서 타 시·도는 0.3∼0.5점을 감점한 데 비해 안산동산고는 1점이 감점됐다. '경고' 처분도 타 시·도 0.5∼0.7점 감점 대비 안산동산고는 2점 감점된 부분을 불공정한 평가였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인 회장은 "지정취소 결과를 학교에 통보하기도 전에 언론에 먼저 노출한 것은 학교와 학부모를 일방적으로 무시한 행태이다. 또 평가지표만 공개하고 평가 기준, 평가위원 등은 알리지 않고 있다. 투명성과 공정성을 중요시해야 하는 교육 당국의 처사라고는 보이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집회에 참석한 조규철 안산동산고 교장은 "결과가 참담하기 그지없다. 학교 만족도 점수가 8점 만점에 8점이었다.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자사고 유지를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있다"라며 "지금도 늦지 않았다. 교육감은 다시 한번 생각해달라"라고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학부모 등은 도 교육청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모두 검은색 상·하의 차림으로 참석했다.
또 미리 준비한 흰 국화를 하나씩 들고 굳게 닫힌 도 교육청 정문 너머로 던지는 퍼포먼스를 했다.

인 회장은 "교육감에게 마지막 기회를 드리는 것이다. 경기도 교육은 벌써 아웃됐다. 학부모를 철저히 무시하고 현장 둘러보지 않은 책임을 묻겠다"라고 말했다.

안산동산고 학부모회는 교육부의 지정취소 동의 절차가 진행되기 전까지 도 교육청 앞에서 릴레이 항의 피켓 시위를 벌여나갈 계획이다.

학교와 학부모 입장이 반영되지 않으면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에도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