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최종필 ㈜유맥에어 대표, 구자균 제임스컴퍼니 대표, 장흥성 SK텔레콤(주) IOT/Data사업단장, 박덕순 화성시 부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영삼 전자부품연구원장, 이병섭 ㈜억세스위 대표, 홍승택 두산 디지털이노베이션이머징산업 본부장, 노윤아 ㈜바이앤 대표.
[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경기도-화성시 등9곳 참여사업자 ‘드론 실증실험’ 업무협약


경기도와 화성시, 전자부품연구원등 9개 참여사업자는 16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국내 첫 드론실증도시로 선정된 화성시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경기도를 비롯해 화성시, 전자부품연구원, SK텔레콤(주), 억세스위, 제임스컴퍼니,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이머징산업, ㈜유맥에어, ㈜바이앤 총 9개 기관이 함께 했다.

협약에 따라 해당 기관과 참여업체들은 올 연말까지 드론실증도시 조성을 위한 정책 추진부터 행정·기술·인력 지원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세부사업은 △향납 종합경기타운 관제소 조성 △폐기물처리업체 현장모니터링 △공사현장 비산먼지 발생요인 모니터링 △산업단지 대기질 모니터링 △도심 내 불법주정차 계도 △IoT플랫폼을 도입한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등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화성이 아주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데 드론 실증도시 선정으로 또 하나의 기회가 생긴 것 같다”면서 “대한민국이 드론산업에서 제일 앞서가고 그 중에서도 경기도가 가장 앞선다는 얘기를 들었으면 한다. (드론은) 공적영역에 활용도가 꽤 높은 것 같다. 많이 이용하고 많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박덕순 부시장은 “무엇보다 공공분야 드론활용의 표준화 모델을 제시하고 전 시군구로 확산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화성시는 이번 사업은 야간 비행, 고도 및 시간제한 등 규제 없이 실증테스트를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어 드론기술의 획기적인 성장과 함께 조기 상용화 및 법제 개선과제 발굴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