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 수원시
[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 “독립운동가 발굴해 그분들이 예우받도록 하겠다”



염태영 수원시은 15일 74주년을 맞이한 광복절 기념식에서“독립운동가를 발굴해 그분들이 예우받도록 하겠다”며 일본정부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시에 따르면 수원시 3.1운동·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는 이날 오후 7시 영통구 하동 광교호수공원 마당극장에서 '제74주년 광복절 기념 수원시민문화제-기약하는 100년의 미래'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해 시 및 180여개 시민단체 관계자 등 3000여명이 참석했다.

염 시장은 기념사에서 "1945년 광복을 이룬 것은 수많은 시민이 독립을 위해 노력한 덕분이다. 암울했던 시기에 나라의 빛이 된 수많은 선열을 기려야 한다"며 "독립운동가를 꾸준히 발굴해 그분들이 정당한 평가와 예우를 받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염 시장은 또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인해 한일 양국이 사실상 '경제 전쟁'에 돌입한 상황"이라며 "시민사회, 중앙정부, 지방정부, 기업체가 자기 자리에서 제 역할을 충실히 한다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염 시장의 기념사에 앞서, '일본 경제침략 규탄 인간띠 잇기 수원시민대행진'과 제74회 광복절 기념식, 시민문화제 등이 진행됐다.

수원시민대행진에는 18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연합기구 '일본경제 침략 규탄 수원시민행동' 회원들과 일반 시민, 청소년 등 3000여명이 참가했다.

마당극장을 중심으로 양 방향 수변로에 줄지어 서서 1㎞ 가량 이어지는 인간띠를 만들었다.

한편 시는 이날 오전 9시 팔달구 인계동 예술공원 현충탑에서 경기도와 함께 참배식을 열고 헌화 및 분향,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등의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