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경인종합일보 이용근 기자] 남양주시, 홍유릉 앞에 독립운동 역사체험관 조성


경기 남양주시는 광복절인 지난 15일, 목화예식장 철거 현장에서 ‘제74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를 가졌다.

목화예식장은 세계문화유산 홍유릉의 앞을 가리고 있던 건물로, 시는 철거한 현장에 오는 2021년까지 사업비 470억 원을 투입해 역사체험관 및 역사공원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고유제’로 시작된 이날 기념행사에서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고종 황제에게 잔을 올리고 역사공원의 성공적인 조성과 남양주시의 발전을 기원했다.

‘고유제’는 국가와 사회 및 가정에 큰일이 있을 때 관련 신령에게 그 사유를 고해 지난 상처를 치유하고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행사다.

이어 정오에는 일본 천황 항복 선언 방송과 이회영 선생의 종선인 이종찬 전 국정원장의 대한독립만세 삼창이 힘차게 이어졌다.

조 시장은 축사를 통해 “지금 우리가 서 있는 홍유릉은 우리 근대사의 잊을 수 없는 치욕과 한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상처의 현장이기에 앞으로 일대를 역사 문화공간으로 조성할 것”이라며 “10여 년간 흉물로 방치됐던 건물을 철거하고 역사체험관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 시장은 “역사체험관 안에는 광복군의 초석이 된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한 이석영, 이회영, 이시영 선생 등 6형제의 애국심과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기억하는 공간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