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경인종합일보 윤상명 기자] 파주시, 캐나다 BC주 상원의원 내방해 경제문화협력방안 협의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BC)주 연아 마틴(Yonah Martin) 상원의원과 파주시의 자매도시인 코퀴틀람시 스티브 킴(Steve Kim) 시의원이 양 도시간 경제·문화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6일 파주시를 방문했다.

두 의원은 이날 오전 LG 디스플레이와 파주상공회의소를 방문해 파주시와 코퀴틀람시간 경제방면에서의 우호협력방안을 협의하고, 오후에는 최종환 파주시장과 파주시의회 의장을 만나 양 시간 실질적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연아 마틴(한국명 김연아) 상원의원은 한국 최초의 연방 상원의원으로 지난 2009년 당시 집권당의 스티브 하퍼 총리에 의해 BC주를 대표하는 종신(75세까지) 상원의원으로 지명됐으며 그간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사업 및 탈북난민 구호 등 한국과 우호활동에 앞장서 왔다. 현재 캐나다 의회에서 ‘한국-캐나다의원친선연합’ 공동의장도 맡고 있다.

밴쿠버 태생의 스티브 킴(Steve Kim) 코퀴틀람시 시의원은 코퀴틀람시 경제자문위원회 위원 및 캐나다한국기업인협회(CKBA) 이사, BC주 다문화 자문위원회 위원 등 경제·문화·예술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파주시는 매년 코퀴틀람시로 청소년 어학연수단을 파견하고 있으며 참여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고 연수를 통해 단순한 어학실력 향상 뿐 아니라 글로벌 인재로서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며 “올해는 특히 파주시와 코퀴틀람시가 자매결연을 맺은 지 1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이제는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로의 교류가 필요한 시기다”라고 말했다.

파주시에서의 일정을 마치고 연아마틴 상원의원과 스티브 킴 시의원은 27일부터 30일까지 재외동포재단이 주최하는 ‘제6차 세계한인정치인 포럼‘에 참석할 예정이다.

코퀴틀람시는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광역 밴쿠버를 구성하는 21개 지방정부 중 하나로 광역 밴쿠버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번창하고 있는 인구 약 14만 명 규모의 도시다.

한인 타운을 중심으로 한인들의 경제·문화활동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한편 파주시와 코퀴틀람시는 2009년 6월 25일 자매결연을 체결했으며 2017년부터 매년 청소년 어학연수단을 파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