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이헌주 기자]
용인시, 석실·평촌소하천 정비 이달 준공
- 222km 소하천 개수율 65%…안전도시 위해 정비 박차


용인시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장기간 진행해온 백암면 석실천(1.13km)과 양지면 평촌천(3.12km) 정비공사를 이달 준공한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총연장 222km에 달하는 용인시의 전체 소하천 가운데 개수가 완료된 비율(하천개수율)은 지난해 63.4%에서 65%로 높아졌다.

시는 이 가운데 지난 2015년부터 확장정비를 해온 석실천의 경우 지역주민, 인근기업 등과 사회적 합의를 통해 폭 9m, 연장 640m의 제방도로까지 동시에 개설했다.

석실천 확장정비엔 모두 57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는데 이 가운데 23억원은 인근에 물류창고를 개설하면서 도로확장이 필요했던 ㈜대상이 부담해 지역주민과 기업, 용인시 이익이 되는 결과를 냈다.

지방하천인 복하천 상류에 있어 규모가 큰 양지면 평촌천 정비엔 지난 2010년부터 거의 10년이 소요됐으며 총 17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시는 내년에 기존에 진행해온 유림동 유방천(2.18km)과 백암면 황석천(1.69km) 정비공사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신규로 양지면 내추계천(0.62km)과 중앙동 신기천(0.54km) 정비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또 모현읍 동산천과 이동읍 삼파천, 양지면 식송천과 공세울천 등 4개 소하천 내 사유지 보상도 시작하기로 했다.

시가 이처럼 소하천 정비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려는 것은 이상기후로 집중호우가 일반화되는 추세여서 관내 소하천의 범람을 확실히 막을 수 있도록 보완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소하천은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제대로 관리해야 할 주요 시설인데도 수해가 발생해야만 비로소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다”며 “도시안전을 지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하천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