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경기도 농민단체協 “WTO 개도국 지위 포기는 농업 그만두라는 것”


전국농민회총연맹 경기도연맹 등 경기지역 15개 농민단체는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세계무역기구(WTO) 내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 결정을 규탄했다.

경기도농민단체협의회 소속 50여명은 이날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도국 지위 포기 결정은 농민에게 농업을 그만두라는 것과 같다"며 "연이은 태풍으로 수확기 타들어 가는 농심에 정부가 기름을 부어 농민을 말살하려 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이제 미국은 미국산 농산물 추가 개방 압력을 가할 것이고 계속된 수입개방정책은 국내 농산물값 연쇄 폭락으로 이어져 곧 우리 농업의 소멸을 앞당길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며 정부는 개도국 지위 포기 결정을 철회하고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김윤배 경기도농민단체협의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이들은 "정부가 어떠한 대책 논의도 없이 개도국 지위 포기를 결정해놓고 농민 대표와 간담회를 개최해 요구사항을 듣고 검토하겠다고 하는데 이런 발상 자체가 너무 안이하고 무책임하다"며 "농업예산을 대폭 확대하고 통상주권, 식량 주권을 실현하라"고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또 "정부의 책임만 따르는 것이 아니다"라며 "경기도도 농민을 살피고 농업농촌을 부활시킬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경기도 전체예산의 5%수준을 상회하는 예산을 편성해 농업인들이 현실적으로 피부로 체감할수 있도록 해줄것을 도지사와 도의회에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