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이종찬 기자]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11월 6일 오후2시 시청 물향기실에서 악취지도 및 바람길 확보방안 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악취지도는 오산시 관내 악취발생사업장을 지도에 표시하여 악취 민원 영향권을 예측하고, 바람길 확보는 도심지의 바람길 확보방안을 연구하여 도심지에 적체된 대기오염과 악취, 그리고 소음공해를 대류에 희석시켜 오염농도를 저감하기 위한 용역이다. 악취노출빈도 측정은 독일에서 사용하는 최신 격자망 방식을 이용하여 용역을 진행하였다.

이번 보고회를 통하여 환경단체, 주요 대기 및 악취배출사업장, 시민 등 80명과 과업 내용 공유, 시민들의 건의사항 등 의견을 청취하였다.

시는 그간 악취 제로화 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누읍일반공업지역 악취관리지역 지정(‘11.01)후 영세사업장 악취방지시설 개선 지원, 악취사업장 악취기술지원, 도심지 하수 악취탈취제 분사용역, 가축분뇨 사육 제한구역 지형도면 제작, 악취사업장 악취측정 용역 등 다각적으로 악취 저감에 노력을 하였다.

최근 오산북부지역 주민의 잇따른 악취 민원에 따라 가장산업단지의 공장들에 대해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계획에 있다.

시 관계자는 “본 과업을 악취실무행정에 적극 이용하여, 앞으로 효율적인 악취행정을 만들겠다.”라고 말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악취가 저감될 수 있도록 노후화된 악취방지시설을 개선 보조하고, 악취 민원을 신속하게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