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취임 1주년 맞이한 유효열 화성도시공사 사장


화성도시공사(이하 공사) 유효열(사진) 사장은 11월 21일 제6대 사장 취임 1주년을 맞이해 그 간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유효열 사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30년 사업 경험을 토대로‘함께하는 경영’‘효율적 경영’‘투명한 경영’‘지속성장 경영’이라는 4대 경영방침을 선포하고, 현장 중심의 소통·상생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지난 1년간 공사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 ‘함께하는 경영’ 신(新) 조직문화로 탈바꿈

유효열 사장은 취임사에서 CEO만이 아닌 직원 모두가 만드는 지속 가능한 공사를 약속하였으며, ‘함께하는 경영’이라는 다짐을 토대로 신(新)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권위의 상징인 사장실을 직원 누구나 방문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췄다. 또한, 현장 중심의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CEO와 함께하는 타운홀 미팅, 직원과 샌드위치 미팅, 캐주얼 데이 등 직원들과의 거리를 좁히는 소통 방식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해 나갔다. 한편으로, 다면평가제도 도입을 통해 직원들의 평가를 반영함으로써 공정성을 기하고자 노력하였고, 업무실적을 평가에 반영하여 실질적인 성과평가제 도입을 마련했다.


-사업다각화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업무프로세스 구축 노력

취임 당시 공사의 부채비율은 양호했으나 수익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구조로서 신사업 발굴을 통한 경영혁신이 절실하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도시개발 분야 전문가로서 역량을 발휘하여 자체적인 사업 분석툴을 개발함으로써 체계적인 사업성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자체 개발사업, 민관합동 사업, 시책사업, 국가공모사업 등을 적극 추진·발굴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 장기 미과제 사업 순차적 해결

지난 7월 조암공동주택 단지 내 장기 미분양 상가 13개 호실을 일괄 매각하고, 8월에는 동탄2 주차전용 건축물 건립 설계 공모에서 MA(Master Architect) 제도를 최초로 도입하여 기존 주차전용 건축물과는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기능성을 제고시키면서 화성시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건축물로써 공공건축물의 품격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아울러 전곡해양일반산업단지의 분양조건 변경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공급으로 현재 분양률 96.7%를 달성 하는 등 탁월한 사업 수완으로 공사의 산적된 어려움을 하나씩 처리해 나가고 있다.


- 사회적 가치 실현, 지역과 공생하는 지방공기업

특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화성시민을 위한 사회적 공헌활동과 직원 복지 분야이다. 지방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의 일환으로 관내 대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청년 큐브사업(대학생 주거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였고, 전곡해양일반산업단지 입주기업 직원을 대상으로 주거지원 사업을 실시하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방공기업의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또한, 지난 10월 처음으로 퇴직 예정자에게 퇴직 후 사회 적응을 위한 노후 설계 교육을 신설하여 장년층 직원에게 큰 호응을 얻어 냈으며, 전문 능력 향상을 위한 대학원 위탁 교육 지원제도를 운용하는 등 자기개발과 역량 강화를 위한 신(新) 복지정책을 펼치고 있다.


- 수의계약 제도 개선, 제2의 도약을 위한 조직개편

수의계약 제도개선을 통하여 ‘투명한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수의계약 기준금액을 하향 조정하고 관내 업체풀을 구성하여 계약업무에 대한 공정성 확보 및 독점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로 개선하여 수의계약 업무를 시스템화했다.

또한, 공사가 제2의 도약과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효율적 경영’의 발판인 핵심 역량 강화 및 미래지향적인 과감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신사업 추진을 위한 미래전략실 신설, 고객지향적 조직 구축을 위한 경영기획실 개편, 스마트 시대에 탄력적 대응을 위한 기존 도시사업처를 스마트도시기획처로 개편, 함백산 메모리얼파크 전담조직 신설 등 2본부 7처 30팀(기존: 1본부 5처 21팀)으로 조직체계를 개편했다.


-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속성장 경영’남은 임기동안 지속 추진

유효열 사장은“지방공기업은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과 시민에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책무를 다하여야 한다.”라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동탄2 주차전용 건축물 건립사업 ▲함백산 메모리얼파크 건립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석우동 복합센터 건립사업 ▲수영지구 물류복합 도시개발사업 ▲H-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등 새로운 개발사업 추진으로‘지속성장 경영’실현을 위해 남은 임기 동안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