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이영진 경기문화재단 경영본부장, 이헌욱 경기도시공사 사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준 고양시장, 유동규 경기관광공사 사장, 한선재 경기도 평생교육원장. /경기도 제공

[경인종합일보 김형천·윤상명 기자] 경기관광공사 등 3개 도 공공기관 북부(고양) 이전


- “특별한 희생엔 특별한 보상” 이재명 도정철학 반영

- 2024년까지 고양관광단지 내에 ‘기업성장센터’ 건립


경기도가 수원에 있는 공공기관인 경기관광공사, 경기문화재단,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3곳을 경기북부(고양)로 이전한다.

경기도는 4일 오후 북부청사에서 이들 이전대상 기관, 고양시 등과 이런 내용의 '경기북부 균형발전 및 문화·관광·교육 활성화를 위한 경기도 공공기관 경기북부 이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북부 지역이 남북 분단 이후 지속된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지역발전의 불균형을 감수해왔다는 점에서 이들 기관의 이전 결정에는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따라야 한다"는 이재명 지사의 도정 철학이 반영됐다.

이전 부지는 고양테크노밸리 중심부이자 킨텍스 인근인 고양관광문화단지(업무시설용지 O5·O6) 1만여㎡로, 이전 작업은 토지주인 경기도시공사가 기업성장센터(가칭)를 건립해 일부 공간을 이전기관 사무공간(최대 5만1천㎡)으로 임대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곳에는 경기관광공사 전체(2본부 85명), 경기문화재단 일부(198명 중 박물관·미술관을 제외한 2실·1센터·2본부 75명), 경기평생교육진흥원 일부(101명 중 1본부 20명) 등 3개 기관(총 정원 384명 중 180명)이 이전해 경기도 문화·관광·교육 통합청사 기능을 수행한다.

도는 이를 위해 올해 8월부터 이전기관 수요 조사, 이전 후보지 검토, 입주방식 제안 및 협의를 진행해왔으며 내년 1~10월 타당성 검토 후 도의회 의결, 내년 11월~2021년 10월 기본·실시설계, 2022년 3월~2024년 3월 공사를 거쳐 2024년 8월 개관·입주를 완료할 예정이다.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은 모두 26개(수원 17개, 부천·안산 2개씩, 성남·평택·이천·고양·포천 1개씩)로 이중 24개가 경기남부에 집중돼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도가 추구하는 가치인 ‘공정한 세상’의 핵심은 사람들 사이의 불균형,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해 나가는 것”이라며 “남부에 집중된 공공기관을 북부로 이전해 균형을 회복하는 것은 상징적 의미도 있지겠만, 실질적으로도 도움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지사는 “대한민국의 가장 큰 피해가 국토불균형에서 오는 만큼 경기도가 모범적으로 국토균형발전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북부와 남부지역이 균형을 맞춰가면서 소외감과 박탈감 없는 공동체를 만들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공공기관 3곳을 옮긴다 해도 여전히 부족하겠지만 이것을 시작으로 북부지역 주민들이 가진 특별한 희생에 대한 억울함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재준 고양시장도 “테크노벨리 등 고양 지역의 인프라를 활용해 공공기관이 차질 없이 이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문화·관광·교육 등 상호 연관성이 높은 분야가 함께 이전해 기관 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기북부가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문화·관광·교육의 허브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경기북부 균형발전의 주춧돌이 될 공공기관 이전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