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경인종합일보 안금식 기자] 이천시, 획기적 개선 민원처리 빨라졌다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올해 민원처리 단축 및 민원처리 지연과 관련하여 획기적인 개선을 실시하여 단축률 제고에 큰 역할을 했으며, 2020년에는 개편된 인·허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중심의 신속한 민원처리 방안을 제시했다.

민원처리가 임박한 민원에 대해 직접 1일 민원예고제 시행하고, 주1회 예고 독촉 등 지속적인 독려 노력을 했고, 이로 인하여 매월 실시하는 민원처리상황 점검에서 눈에 띄는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전년 대비 민원처리 월평균 단축률이 5.2%로 상승했으며, 처리지연민원 또한 약87% 감소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또한, 대행업체(토목·건축)가 참여하는 통합인허가 민원상담실 운영을 통하여 민원의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줄이고 시민편의의 민원처리 방안제시로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개발행위 의제처리(일괄신청) 적극추진을 위하여 의제처리 활성화 시군의 벤치마킹을 실시했으며, 관내 대행업체의 적극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간담회 및 교육을 병행하여 의제처리 참여율을 높이고자 노력했다.

이외에도 도시계획 제1분과위원회의 탄력적 운영 및 경관위원회의 수시 개최로 적극행정 추진에 이바지했으며, 2020년에도 꾸준한 운영으로 신속한 민원처리에 앞장 설 것이다.

이와 더불어 2020년에는 온라인 민원실무심의를 전면 시행하여 기존 시공간적 제약이 있었던 집합심의에서 벗어나 실시간 동시 심의를 진행함으로서 신속한 실무심의로 인허가 민원처리 단축을 기대하고, 온라인 심의로 민원인에게 심의 진행상황이 실시간 공개됨에 따라 시민을 위한 투명하고 열린 행정을 구현할 예정이다.

또한, 현안사항이 산재하여 신속한 민원처리가 곤란한 인허가 민원이 접수 될 경우 업무처리 방향 설정과 자문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인허가 분야에 전문성이 높은 내부공직자로 구성된 ‘인허가실무협의회(가칭)’을 구성·운영하여 신속하고 합리적인 인허가 민원처리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만족·시민편의 민원처리는 물론 변화하는 행정시스템에 맞춘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할 것이며, 민원과의 소통과 배려를 통한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