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소방서 제공
[화성=경인종합일보 이승수 기자] 화성소방서, 설 명절 가족을 지키는 K급 주방용 소화기 설치 당부


화성소방서(서장 조창래)는 설 연휴 식용유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주방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식용유 화재의 적응성이 높은 K급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비치해줄 것을 당부했다.

식용유는 발화점이 끓는점보다 낮아 화염을 제거하더라도 재발화하기 쉬운 특성을 갖고 있어 식용유 화재에 특화된 K급 소화기를 이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주방에서 식용유 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당황해서 물을 뿌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기름이 사방으로 튀어 오히려 화재가 확산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또한 일반 소화기(ABC형)는 불꽃을 제거할 수 있으나 기름 안쪽의 온도를 낮출 수 없어 재발화의 위험이 있다. K급 소화기는 기름 표면에 유막층을 형성해 산소를 차단하고 온도를 발화점 이하로 빠르게 낮추어 화재를 진압하고 재발화도 막을 수 있다.

2017년 6월 개정된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에 따라 음식점, 호텔, 기숙사, 의료시설, 업무시설, 공장, 장례식장, 교육연구시설, 교정・군사시설 등의 주방은 K급 소화기 설치 의무 대상이 됐다.

조창래 화성소방서장은 “설연휴를 맞이해서 K급 소화기를 각 가정에 비치해, 명절을 안전하게 보내고, 나아가 주방 화재를 예방해 안전한 2020년 경자년 만들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