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임재신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문희상 국회의장이 6번이나 당선된 의정부시 갑 선거구에 민주당 중앙당에서 오는 4·15 총선을 앞두고 ‘영입 인재 5호’인 소방관 출신 오영환(32) 예비후보가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하자 갑 선거구가 떠들썩하다.

오 후보의 전략공천에 민주당 의정부 갑 지역 당원과 당직자들의 집단 사퇴 등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소속 안병용 시장까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면식도 없는 나이 어린 후보가 회기 중인 자당 시·도의원들을 일방적으로 소집하고 참석치 않으면 해당행위라고 문자로 겁박했나?..나는 아주 중대한 결심을 할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밝히자 지역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문제의 발단은 경기도당 관계자가 의정부갑 시·도의원들에게 지난 10일 간담회 참석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이 의회 회기중임을 이유로 불참“을 통보하자 “간담회에 불참하신다면 민주당 선출직 의원으로서의 기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것(해당행위)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일부 시의원에게 보내 논란을 키웠다.

이에 대해, 특정 후보의 열성 지지자들은 물론 안병용 시장까지 합세한 ‘오영환 후보의 갑질 논란’ 공방전이 불거지자 의정부시 갑 선거구 모 도의원은 특정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문자는 오영환 후보와는 관련 없다. 문자를 오영환 캠프에서 보낸 것도 아니고 경기도당측에서 보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영환 후보가 전략공천 됐으니 선출직 의원들과 간담회는 한번 해야 하지 않겠나. 그래서 이를 중앙당 대신 경기도당측에서 정당 공무 차원에서 단체대화방을 열어 시·도의원에게 보낸 것으로 안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특히, 해당행위 문자메세지는 "간담회는 10일에 하기로 일주일 전쯤 일정을 다 조율한 것이다. 모두 참석하는 것으로 얘기됐는데 갑자기 한 시간 전에 참석하지 못하겠다는 의원들이 생겨 그런 문자를 보낸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이번 논란은 민주당 공천 갈등에서 비롯된 오영환 후보 측과 문석균 전 부위원장 측 간 알력 다툼에서 논란이 되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 의정부갑에 전략 공천된 오영환 예비후보가 지역에서 공식선거 활동을 펼치면서 불거진 민주당 의정부시 갑 선거구 내홍에 대해 민주당 경기도당은 지난 13일 ”반론 보도자료”를 통해 “의정부갑 당원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를 중단하라. 오영환 예비후보에 대한 악의적 음해를 당장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이어, “최근 경기도당이 당 소속 의정부시갑 광역·기초의원 간담회 참석 문제로 갑질을 했다는 의혹 제기와 논란 관련 보도에 대한 팩트체크와 그 진실을 알리고자 한다”면서 “먼저 경기도당과 의정부갑 오영환 예비후보의 광역·기초의원에 대한 갑질은 전혀 사실무근임을 밝힌다”고 했다.

“경기도당은 21대 총선승리를 위한 중앙당 지침에 따라, 지난 3월 2일부터 도내 주요 전략 선거구를 대상으로 경기도당이 주최하고 예비후보자와 소속 광역·기초의원이 참석하는 경기도당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며 “모든 간담회는 경기도당과 소속 광역·기초의원이 수일 전 협의하여 진행된다”고 전했다.

특히, “지난 3월 4일(수) 경기도당은 의정부시의회 회기 일정을 고려하고, 의정부시갑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3월 10일(화) 오후 5시로 협의 확정하였다”며 “그런데 간담회 당일 일부 의원(오범구·김정겸·김영숙)들은 합당한 사유 없이 고의적으로 불참을 통보하였고, 경기도당과 오영환 예비후보 그리고 일부 의원(최경자·이영봉·최정희)들만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진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언론에 따르면, 이번 의정부갑 논란의 배경에는 특정 후보의 무소속 출마를 위한 명분쌓기 사전작업이며, 중앙당 전략공천 결정 결과를 부정하고 의정부갑 당원 분열을 조장하려는 일부 세력의 악의적 음해라는 보도가 있다”면서 “중앙당은 경선 및 공천 불복 등 총선 승리에 악영향을 미치는 모든 해당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한다는 지침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지침에서 “기초단체장·광역의원·기초의원 등 당 소속 모든 선출직 공직자는 ① 타당 및 무소속 후보를 지원하는 행위, ② 당의 명령에 불복하는 행위, ③ 우리당 후보를 돕지 않는 행위 등의 해당행위를 금하는 중앙당의 지침을 엄중하게 지켜야 할 의무를 갖는다”고 엄중 경고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