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의회 제공
[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조광주(더불어민주당, 성남3) 위원장은 지난 25일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전문위원실에서 『경기도 물리보안산업의 실증지원 정책 방안 연구』정책연구용역의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심민자 의원(더민주, 김포1), 이영주 의원(무소속, 양평1), 송영만 의원(더민주, 오산1), 허원 의원(미래통합당, 비례) 등 경제노동위원회 소속 의원을 비롯해 도 공정경제과 공정식 과장, 과학기술과 최병길 과장, 정보통신보안담당관 정보자원관리팀 황영선 팀장, 중앙대학교 이주락 교수, 연구수행기관인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정의정 책임연구원 등 연구진이 참석했다.

물리보안산업이란 재해, 재난, 범죄 등의 방지를 위한 제품 및 서비스 안전을 제공하는 산업, 즉 CCTV·출입통제기·영상감시기기 등 물리적 취약성을 통제하는 산업으로서 첨단기술분야와의 연계를 통해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분야로 전망되고 있다.

연구진들은 “국내 물리보안산업과 관련된 부품기업들의 39%가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으나 규모가 영세하고 중국기업들과의 가격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상황”이라 설명하며, “본 연구용역으로 도내 물리보안산업 고도화를 위해 연구·기술개발 성과를 검증하는 실증 지원 정책 방안을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주 의원은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신기술로 무분별한 정보 수집이 이뤄지면서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인권에 대한 침해가 발생한다”고 우려의 뜻을 나타내며, “이러한 점을 고려한 보안솔루션 등을 개발한다면 세계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제언했다.

조광주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 등 시대적 흐름 속에서 산업이 발전해 나감에 있어 사람을 중심에 두고 담아내야 한다”며, “물리보안산업과 관련한 도내 기업이 상당한데, 본 연구용역을 통해 내수시장 확보는 물론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