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제공
[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경기도, ‘미세먼지, 바이러스 저감 스마트 장치’ 실증사업 추진


경기도는 4월부터 시외버스 스마트형 공기청정장치를 비롯해 ‘미세먼지, 바이러스 저감 스마트 장치’ 3종에 대한 실증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해 ‘미세먼지 저감 도민 체감형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발굴한 미세먼지 저감장치들을 생활현장에 설치해 효과를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3가지 장치는 △대중교통분야 – 시외버스 스마트형 공기청정장치 △다중이용시설분야 – 다중이용시설 미세먼지 보호벤치 △교실 등 교육시설분야 – 교실 미세먼지 차단 및 열교환 송풍팬이다.

‘시외버스 스마트형 공기청정장치’는 기존 시외버스 구조를 감안한 맞춤형 공기청정장치로 객실 내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를 줄이는 데 사용된다.

오는 4월3일부터 대중교통에 적용되는 ‘실내공기질 관리법’ 강화에 따라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중이용시설 미세먼지 보호벤치’는 인체감지센서를 탑재한 공기정화 기능성 벤치다. 청정공기 송출, 외부 오염물질 접근 방지 등을 통해 터미널·의료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를 줄인다.

‘교실 미세먼지 차단 및 열교환 송풍팬’은 미세먼지 나노 방진망을 팬에 부착, 컨트롤러를 통해 미세먼지 농도가 기준 이상일 때 펜을 작동시켜 교실 내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를 낮추는 장치다.

현장 설치·점검 시 각 장치에는 미세먼지 뿐 아니라 감염균·박테리아 등의 부유세균도 같이 제거하는 기능도 추가된다.

양재현 도 미세먼지대책과장은 “코로나19,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위생과 건강예방이 특히 강조되고 있다”며 “미세먼지, 바이러스 저감 스마트 장치 개발을 통해 도민들이 더욱 건강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