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구려의 기상살려 세계 속의 구리시조성 

- 역사문화관광콘텐츠 연계 개발  도시건설

- 아차산, 한강, 왕숙천생태복원 친환경구축

   

  박영순 구리시장은 관내 보존되고  있는 "고구려와 조선왕조의 역사 문화유적지는   선인들이 물려 준 위대한 유산이다"고 말하며서 "이 위대한 유산으로 구리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속성장이 가능한 역사문화관광콘텐츠를 연계해 놀랍고, 아름답고, 깨끗한 구리시 건설의 성장 동력을 창조해 나가겠다"며 문화도시 개발에 치중할 뜻을 밝혔다.일문일답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세계인이 주목하는 ‘구리월드디자인센터’ 조성계획은…
  ▲구리월드디자인센터 조성사업은 토평동 일원 개발제한구역 내 자연(아차산, 한강, 왕숙천)생태를 복원함과 동시에 역사문화, 디자인 등 테마관광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로 NCD2015로 명명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지난 14일부터 7박 9일의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해서 이 프로젝트를 더욱 구체화하는 작업을 했는데, 오는 2015년까지는 본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구리월드디자인센터는 호텔, 고급건축물에 인테리어, 가구, 조명, 마감재 등을 주문 디자인 및 유통하는 아시아 지역을 총괄하는 세계적인 디자인 센터이다. 월드디자인센터를 중심으로 해서 자연과 역사를 테마로 한 리조트형 도시 개발이 마무리 되면 구리시는 획기적인 발전과 도약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구리의 랜드마크, 롯데마트 부지에 ‘E-Town' 건립추진은…
 ▲인창동 430번지 일대에서 오는 2016년까지 추진 될 ‘E-Town' 건립사업은 구리유통종합시장을 교육, 상업, 문화, 업무시설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대규모 복합단지를 조성하여 문화가 살아 숨쉬는 구리, 시민이 편안한 구리를 건설하려는 사업입니다.  구리시는 이 사업을 위해 지난해 2월, 유통종합시장 복합개발사업의 민간제안을 검토한 바 있으며, 11월 사전 타당성용역을 시작해 올 5월 용역을 마쳤습니다.  이달부터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 자료를 수집하는 등 향후 사업 추진 속도는 더욱 가속화 될 것입니다. 


  - 주민 전체가 Win-Win하는 차별화된 뉴타운 사업 추진은…
 ▲ 인창동, 수택동 일대는 과거부터 구리시의 생활권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담당 했음에도 불구하고, 건축물의 노후화, 도시기반시설 등의 약화로 인해 원 도심의 기능을 잃어버리고 말았습니다.   구리시는 구시가지의 낙후된 주거환경의 개선은 물론, 부족한 도시기반시설의 확충으로 도시의 기능회복과 더불어 과거와 같이 중심지로서의 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시재정비사업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계획입니다.  타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뉴타운 사업은 지역 전체가 아닌 일부 구역을 정비하는 사업이 되고 있으나, 구리시는 시 면적이 적고 시가지가 집약되어 있는 특성상 뉴타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인창동, 수택동 일원 구 시가지는 전체 시가지의 43%에 해당되며, 기존에 개발된 주변의 택지개발지구를 합하면 거의 전체 시 면적에 해당됩니다. 그러므로 구리 뉴타운 사업은 도심 전체를 재정비하는 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100년 앞을 내다보고 시 전체를 리모델링하는 구리 뉴타운 사업은 월드디자인센터의 배후도시로 디자인 아파트 도입으로 그 가치가 높아질 것 입니다.  추가 임대주택 건설 등 임대아파트 공급 확대로 주민 재정착률을 높이고, 용적률은 유지하도록 하되 건폐율을 최대한 줄여서 공공의 오픈스페이스를 최대한 확보하여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등  다른 도시에서 늘 하고 있는 뉴타운 사업이 아닌 새로운 뉴시티 개념의 도시재정비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좋은 계획이라도 주민의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없는 계획은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많은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뉴타운 사업이 되도록 끊임없이 고민할 것이며, 무엇보다 주민들이 원할 경우 언제까지라도 구리시를 떠나지 않을 수 있는 여건이 뒷받침되는 뉴타운 사업이 되도록 최선의 다할것입니다.


  - 글로벌 인재교육의 전당 ‘구리글로벌리더십센터’건립계획은 …
   ▲구리글로벌리더십센터는 국제영어ㆍ과학관 및 종합교육지원회관 등 혁신적 교육시설입니다.  구리글로벌리더십센터가 건립되면 지역 인재들은  세계를 향해 더 큰 꿈을 펼칠 수 있을 것이며, 우수 인재의 집중육성, 학부모의 사교육비 문제 해소, 저소득학생의 교육 기회 제공 등 지역교육복지 실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달 중 기본계획이 수립될 이 사업은 교문동 산 90번지 일대에서 펼쳐질 것입니다.


  - 자랑스런 조상의 기상! 고구려역사테마공원 조성사업은 …
 ▲ 아차산 일대에서 발굴된 고구려 유물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고구려를 주제로 한 역사테마공원을 조성사업입니다.   이 테마공원이 조성되면 국내 유일한 고구려 역사 교육ㆍ관광의 명소가 될 것이며, 고구려 역사에 대한 민족적 긍지와 우수성을 알리고,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처하는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 동구릉 ‘조선왕조역사문화공원’추진은…
 ▲ 동구릉은 우리나라 조선시대 최대 능침지로 왕과 왕비 17위의 유택이 마련되어 있는 왕릉군입니다. 지난 200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됐습니다.  ‘조선왕조역사문화공원’ 건립사업은 동구릉 주변을 정비하고 청소년들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장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12월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변경)을 국토해양부가 승인했고, 지난 5월엔, 도시관리계획(변경) 승인을 받아 현재 공원녹지기본계획 변경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프로필> 생년월일: 1948년 1월 26일/출생지: 전남 해남군 문내면 석교리 1331번지/학력: 공주사대 영어과 졸업/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도시행정학 석사)/경력: 부안 하서중학교 영어교사/  제9회 외무고등고시 합격/  청와대 대통령 정무비서실 근무/  제7대 구리시장(관선)/ 유엔본부 ‘세계시장회의’에 한국시장 대표로 참석, 기조연설/ 제10대 민선 2기 구리시장/  제12대 민선 4기 구리시장/  제13대 민선 5기 구리시장
 
 <주요 공약> 월드디자인센터 조성/ 차별화된 뉴타운 사업 추진/ 고구려역사테마공원 조성/ 초.중.고 혁신학교 유치/ 조선왕조역사문화공원 추진/ 무상급식 실시/정책방향: 자족도시로서의 기능을 갖추기 위해 디자인 산업도시.역 사문화관광도시로 지역 경제기반을 확충하고자 함.
 
최원호 기자 / @gmail.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