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최고의 교육도시건설 앞장서겠다

- 시민 목소리 귀 기울여 화합 행정펼쳐

- 가족 여성플라자 건립등 복지사업 앞장


  여인국 과천시장은 지난 8년간  재직하면서 쌓은 소중한 경험과 지혜, 그리고 변화된 조직문화를 토대로 민선5기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언제까지나 살고 싶은 과천"의 시정목표 아래 민선5기 시정운영 방향을 “전국최고의 교육도시”  “복지 .문화 행복도시“   ”쾌적하고 푸른환경”  “활력있는 첨단도시”   “현장중심의 소통행정” 등 5가지로  시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질의답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초.중.고생 무상급식  확대 등 교육분야발전 계획설명해 주세요 …
   ▲우리시는 전국 최초로 초등학교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대하여도 교육청 등 관계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의를 통하여 단계적으로 무상급식을 실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국최고의 교육도시로서 확실한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방과 후나 방학기간 중“온종일 학교 운영”  현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수업 준비물 지원을 중학생까지 확대”하고,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우수교사 유치 및 양성지원”  “초등학교 학부모 보조교사제 운영 및 실비 지원”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일부 지원”  “자녀 특기적성 검사비 지원” 등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품격 높은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학습지원 센터 운영”  “학부모 아카데미 운영”  “입시.진학전문 상담교사 양성 및 지원”  “시민 중심의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 확대”  “평생학습 동아리 활성화 및 전용공간”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장중심의 소통행정이란 무엇입니까…
  ▲저는 선거운동기간 내내 과천의 구석구석을 누비면서 시민 여러분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때 접했던 한분 한분의 생각과 목소리들이 저의 가슴에 와 닿았고, 이를 통해 참으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습니다. 지난 8년간 저는 과천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일했습니다만, 선거기간중 시민 한분 한분을 만나면서 지역 주민과 더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저는 우리 과천을 위해서 또, 우리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앞으로 시정을 수행하면서 항상 시민 여러분의 곁에서 시민의 목소리에 좀 더 귀 기울이고 모든 행정의 중심을 시민의 요구에 맞추고 현장의 세세한 부분까지 자세히 살피기 위하여 업무시간의 1/3 이상은 각종 현장에서 시민을 만나고, 지금까지 매주 목요일 시장실에서 실시하던"시민과의 만남"을 이제는 중앙공원에서, 관문체육공원에서, 아파트 단지, 단독주택 지역 등 시민 곁에서 진행하겠습니다. 


 ― 복지와 문화 부문 발전방향 비젼듣고싶습니다… 
 ▲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시대에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따뜻함을 나누는 화합의 행복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일시보육시설 확대운영”  “가족 여성플라자 건립” “우수 민간 어린이집 지원” 등을 통하여 출산, 육아, 보육, 가사분야에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으며, “노인 복지관 확충으로 마련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노인복지관 운영버스를 증차”하는 등 전국최고의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또한 국가를 위하여 헌신하신 국가유공자분들에 대한 우대시책을 지속.확대 추진하는 등 능동적, 예방적 복지로 사회적 약자가 차별받지 않는 평등과천을 조성하고, 시민 개인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맞춤형 복지시책을 통하여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편안한 삶을 누리는 과천을 만들겠습니다.  


  ―“지식정보 타운 건설” 등 추진사업 구체적 계획은 …
  ▲과천의 제2의 도약을 위해 추진해 온 “지식정보타운 사업”  “화훼종합센터 조성사업”  “복합문화관광단지 조성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할 여건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 확실하고 깔끔하게 마무리 하겠습니다. 도시개발구역 지정 승인을 받은 "지식정보타운 사업"은 1만2천명의 인구 증가와 5만9천여명의 고용효과, 3조2천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가 있습니다.  금년내에 개발계획을 확정하고, 내년부터 토지보상 및 기반조성 공사를 착공할 예정입니다. 국가 경제성장을 선도할 우수기업을 유치하는 등 계획기간내에 성공적으로 추진 하겠습니다.  또한, 1조6천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1만5천명의 고용 효과, 50억원의 세수가 창출되는"화훼종합센터 조성사업"은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계획대로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 끝으로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 앞으로 임기 4년동안 시정의 모든 분야에서 전국 최고의 도시, 자랑스런 과천,"언제까지나 살고싶은 과천"을 만들기 위해 현장을 중심으로 역동적인 시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과천시가 당면하고 있는 현안과제 또한 훌륭하고 멋지게 해결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일들을 해나가는데 있어서 저와 과천시 공무원만의 힘으로는 어렵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협력과 동참이 있어야만 역동하는 자랑스런 과천의 새로운 장을 열어 갈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사랑의 따끔한 질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제가 우리 과천에서, 시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시민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할 것을 다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현섭 기자/gijhib.com

 

< 프 로 필>생년월일1955년 8월 6일생/ 학  력: 경복고등학교 졸업/ 한국외국어대학교 행정학과 졸업(학사)/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졸업(석사)/ 미국 미시건대학원 도시계획학과 졸업(석사)/ 경원대 대학원 도시계획학과 박사과정 수료/경 력:/제24회 행정고시 합격/환경청.교통부(행정사무관)/교통부 국제협력과장/건설교통부 도시철도과장, 토지정책과장 /  교통투자개발과장, 수도권계획과장/경기도 투자진흥관, 건설도시정책국장/용인시 부시장/경기도지방공무원교육원장, 환경국장/민선 3?4기 과천시장/가톨릭대학교 행정대학원 겸임교수(09.09.01~10.08.31)

 

<주요공약>확실한 사교육비 절감 및 품격 높은 교육환경 조성/사회적 약자에 대한 맞춤 복지시책 추진/저탄소 녹색성장 선도/공동주택 재건축 용적율 상향 및  단독주택 주거환경개선 사업 조속 추진/주민과 함께 하는 소통행정 구현/정책방향: 전국 최고의 교육도시 조성/복지ㆍ문화 행복도시 조성/활력 있는 첨단도시 조성/쾌적하고 푸른 도시환경 조성/현장 중심의 소통행정 추진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