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과 가슴을 활짝열고 시정을 이끌어 가겠다
시장이 솔선수범 앞장서 희망도시건설 만들겠다.
임기내 의정부시 발전 5대 비전 제시 실천 다짐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시책 제일 과제로 시민과 의사소통으로 삼고 시정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시민이 만족하는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공무원부터 귀를 열고 시민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며 ‘먼저 시장이 솔선수범 하겠다’고 강조했다. 요즘 안 시장은 서민에게 다가가는 복지행정을 펼치기 위하여 민원 현장을 직접방문하고, 시 현안사업 추진을 위해 중앙부처등 발 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안병용 시장을 만나 시정방향과 대책방안 등을 인터뷰했다.


 ― 의정부시를  경기북부지역  교통  중심부로 급부상시킬 특별시책  방안은 …
▲의정부시는 경기도제2청, 경기도교육청제2청, 경기지방경찰청제2청, 의정부지방법원, 의정부지방검찰청 등 주요광역행정기관이 위치해 있어 의정부시민뿐만 아니라 타 지역민의 발길도 끊이지 않고 있는 곳입니다. 이에 지하철7호선 연장, 호원IC대체도로 건설, 동부간선도로 확장, 교외선 복선화, 광역급행철도 건설 등 5대길을 교통문제 해결책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전철사업을 시민의 입장에서 전면 재검토하기 위해 취임을 하자마자 지난 5일 공문으로 일부 구간의 일시 공사 중단을 요청했으며, 취임 전부터 일부 노선 변경과 지하철7호선 환승, 도심구간 지하화, 최소 운영수입 보장 조항의 수정을 위한 수요예측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2006년 민간사업자와 체결한 경전철 실시협약의 재협상을 위해 법률자문단, 전문가, 실무 담당자 등이 포함된 전담반을 꾸릴 계획입니다. 그리고 예비타당성 조사중인 지하철7호선 연장과 호원ic 대체우회도로 추진, 동부간선도로 확장사업 조속추진, 교외선 복선화 추진, 의정부-금정간 광역급행철도 추진 등으로 사통팔달의 교통중심 도시와 지하철 도시 실현으로 도시의 가치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예정입니다.


  ―교육서비스  향상  위해   전담부서 신설 계획 추진  방안은… 
▲아이들의 교육을 정부와 교육청에만 맡기는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의지와 혼신의 노력으로 모든 아이들이 학교에서 무상급식을 하게하고, 만3-5세 유아들 모두 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수능프로그램 인터넷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교육서비스 향상을 위해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교육청과 협의해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빠른 시일내에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사교육비 절감과 대학진학률 제고를 위해 수능프로그램 인터넷 무상지원을 추진키 위해  기본계획을 수립, 관계기관과 합의를 거쳐 시행할 것이며, 문화관광산업과 관련 인재육성을 위한 특성화 고등학교유치 기구를 구성하고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국.도비를 확보하여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 4년제 종합대학 유치, 교육서비스의 향상과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비전센터 설립, 안전한 학교조성을 위한 학교폭력예방시스템 운영, 보육서비스의 질 제공과 보육교사의 복지증진을 위해 보육종합 지원센터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 의정부시를  아름답고 살기 좋은 희망도시 복지.웰빙 도시건설 방안은…
▲시민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의정부시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부모가 아이를 낳으면 시가 양육한다는 기본원칙을 세워 출산 및 보육정책을 추진할 것이며, 또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있는 복지.웰빙 의정부를 만들 계획입니다. 우선 출산율 제고와 보육부담 경감을 위해 2011년부터 예산을 확보하여 출산장려금 50만원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기업에 관한 조례제정도 추진할 계획이며, 장애인들의 복지증진과 일자리창출을 위해 인터넷 복지나눔 쇼핑몰을 운영하고, 노인 여가 공간 활동을 위한 노인웰빙공원 추진, 경기북부시각장애인종합복지관 설립 등도 함께 추진할 것 입니다.


  ―시민과의 소통을 통한 행정서비스 추진계획은…
▲올 하반기부터 행정혁신협의회를 설치ㆍ운영 할 계획이며 ,시민들이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처리와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위해 Non-Stop과 One-Stop시스템을 도입해 민원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킬 것입니다. 이밖에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들이 보람과 긍지를 갖고 시민들에게 봉사할 수 있도록 종합적 평가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며, 정책품질 및 청령도 제고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관한 특별대책방안은 …
▲좋은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취업.창업 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하고 도심상권재생 프로젝트 추진, 기업형슈퍼마켓 개설허가제 도입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도심 내 군부대를 이전토록 해 도시가치를 높이도록 하고, 특히 과학도서관과 정보도서관, 어린이도서관을 동별 도서관과 연계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시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학생체력 단련과 지역 주민들의 생활건강을 위해 초·중·고등학교 운동장을 단계적으로 인조잔디로 조성토록 하고, 장애인과 노인, 아동, 임산부 모두에게 편리한 거리와 시설 확충을 위해 장애인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조례제정, 어린이의 여가 및 체험 학습공간으로 어린이 랜드를 설립할 예정입니다.


 ―시민들에게 새 희망을 기대할 수 있도록 특별히 당부 하고 싶은 말씀은… 
▲시민 한분 한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시장으로 뽑아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리며 그간 불통을 소통으로 바꾸어 시정을 이끌어 가는데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또 변화와 개혁을 통해 시정쇄신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행정쇄신을 반드시 이루도록 하고, 시민들과 소통하며 시민을 섬기는 자세로 시정을 이끌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의정부시를 살기 좋은 명품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혼자만의 힘으로는 절대로 불가능하며, 시민 모두가 시의 발전을 위해 화합하고 단결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임재신 기자/gijhib.com

  
<프로필>  생년월일 :1956년 4월 22일생/ 학  력 : 배명고등학교 졸업/ 중앙대학교 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박사과정 졸업(행정학 박사)/ 경  력 : 신흥대학 행정학과 교수(현)/ 경기도 민선2대 도지사 도정 인수위원회 위원장(전) / 경기북부발전 시민 포럼 공동의장(전)/ 경기도 제2청사 경기북부발전위원회 위원장(전) / 의정부시 21세기 발전위원회 행정분과 위원장(전)/ 경기중북부 광역철도 신설연장 추진위원회 자문교수(현)/ 의정부시 생활개혁 추진협의회 위원(전)/ 의정부 지방법원 민사 및 가사조정 위원(전)/ 의정부경찰서 행정발전위원회 행정분과 위원장(전)/ 경기도 축구협회 고문(전)/한국유네스코 경기도협회 이사(전)


<주요 공약> 경전철 사업전면 재검토/ 지하철 7호선연장 추진/호원IC 대체도로추진/ 동부간선도로 확장 조속 추진//교외선 복선화 추진/의정부~금정간 광역급행철도(GTX) 추진/초중고생 무상급식 전면 실시/만 3~5세 유아 무상교육 단계적 실시/고3 인터넷 수능프로그램 제작ㆍ무상 제공/문화관광산업 관련 특성화 고등학교 유치/4년제 종합대학 유치/교육비전센터 설립/학교폭력 예방시스템 운영/ 행정혁신협의회 설치ㆍ운영/시민과의 소통을 통한 최고의 행정서비스 구현/Non-Stop과 One-Stop 시스템 도입/종합 정책평가시스템 구축/출산장려지원금 50만원 지원 등 38개항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