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경기 포천시의 최대 숙원인 ‘포천~구리 민자고속도로’ 사업이 탄약고 문제로 장기 표류하자 시의회가 특위를 구성, 해결에 나섰다. (특위위원장인 포천시의회 정종근 의원)

고속도로 불모지, 경기 포천시의 최대 숙원인 ‘포천~구리 민자고속도로’ 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지난 2007년 사업계획 발표 후 만성적 교통정체에 시달려온 주민들은 큰 기대를 나타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실망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일부 자지단체와의 노선 갈등이 봉합됐으나 2년 전 포천을 지나는 일부 노선이 부대(56탄약대대) 탄약고와 근접, 안보문제가 새로운 암초로 닥쳤다.

국방부와 국토해양부, 포천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차례 협의를 진행, 탄약고 이전 및 지하화 등 모든 강구책을 놓고 논의를 벌이고 있으나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포천시의회가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조기착공을 위한 탄약고 이전 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 주민 서명운동 등 1년 간 활동에 들어갔다.
정종근(50) 위원장은 5일 기자와 인터뷰에서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닌 실질적인 결실을 내는 특위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정 위원장과 나눈 일문일답

-특위 구성 이유는?
포천시는 전체 면적의 29%가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 있다. 이런 이유로 포천 시민들은 60여 년 동안 안보 논리에 밀려 각종 개발에서 소외되고 오직 국도에만 의지해 만성 정체에 시달렸다. 교통 문제는 기업 유치와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해왔으며, 이를 해소할 고속도로 사업마저 좀처럼 추진되지 못해 의회 차원에서 특위를 구성해 민의를 전달하게 됐다.


- 특위 활동의 주목적은?
당초 계획대로 한다면 고속도로 사업은 벌써 착공됐어야 했다. 그러나 일부 자치단체의 반대로 지연돼왔다. 그러다 고속도로가 지날 소흘읍 무봉리와 송우리 인근 탄약고 56탄약대대가 새로운 걸림돌로 부각, 추진을 가로 막고 있다. 노선을 우회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탄약고를 이전 문제에 총력을 쏟아 고속도로 사업이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의회 역량을 모을 계획이다.


- 탄약고 문제의 해결 방안은?
▲탄약고 지하화와 노선 변경 등을 논의 중이지만 탄약고 자체를 이전하는 게 합리적이다. 군 규제에 묶여 개발이 더딘 포천시에 개발가용 면적도 확보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정부 차원의 의지가 중요하다. 정부가 국가 안보를 위해 희생해온 포천시민을 위해 이전 비용을 지원해주는 게 마땅하다. 2000억 원으로 추산되는 이전 비용을 재정자립도가 낮은 포천시가 부담하기에는 불가능하다.


- 향후 계획은?
▲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위한 탄약고 이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해나 갈 것이다. 또 탄약고 이전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해 정부와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벼랑 끝에 선 심정으로 포천시민의 의사를 건의하는 언론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