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과 민주당의 경남지역 의원들은 10일 국토해양부가 올해 3대 핵심사업의 일환으로 부산·경남지역 물부족 해소를 위해 추진중인 ‘남강댐 용수증대사업’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의 강기갑·권영길 의원, 민주당 최철국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사업은 지난해 10월 22일 첫 논의과정에서부터 사천을 비롯해 진주, 산청, 함양, 하동, 남해 등 직접적인 피해 당사자의 사전 의견수렴 절차조차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업계획이 확정됐다”고 주장했다.  <사진>
이들은 또 “이 사업으로 진주, 산청, 함양 등 상류지역 침수 피해뿐만 아니라 홍수시 일시적으로 사천만으로 쏟아진 물은 사천만과 남해 강진만까지 해양생태계를 파괴해 수백, 수천억원의 어업피해를 유발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들은 이어 “사천지역은 일반산업단지와 사천공항을 비롯한 사천시내 일대가 완전히 물에 잠기는 초대형 침수피해마저 예견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정부는 낙동강유역 국민들이 안심하고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오염물질 배출규제 및 관리를 강화해 낙동강의 수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며 “남강댐 사천만 방류에 따른 해양생태계변화 실태를 조사하고,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는 수준에서 방류하라”고 촉구했다.
남강댐용수증대사업은 남강댐 운영 수위를 41m에서 홍수시 만수위 46m에 근접한 45m까지 높여, 매일 107만㎡ 용수를 추가로 확보해 부산 및 경남 동부권(창원, 마산, 진해, 양산, 함안)에 공급하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수자원공사는 담수량 증가에 따른 홍수조절능력을 키우기 위해 사천만 방류량을 현행 3250t에서 5520t으로 늘릴 방침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