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오후 경기도청 옆 도로에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가 주최한 총파업 출정식에 참가한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 이한준 기자]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노조협의회)는 오는 30일 총파업을 앞두고 경기도가 제시한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 노선 확대 추진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노조협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준공영제 시행이 누구도 담보할 수 없는 시군과의 협의라는 불확실한 확대 시행 추진안이라는 점에서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도는 전날 노조협의회에 공문을 보내 △시군 간 노선은 경기도 주관으로 2025년까지 준공영제 전환 △광역버스를 제외한 노선은 기존 '노선 입찰제 준공영제' 대신 '수입금 공동 관리형'으로 추진 △도지사 임기 내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면 확대 추진 △시군 내 노선은 각 시군이 주관하되 도가 재정 지원 등을 제시했다. 

도는 이번에 제시한 안이 버스 노조의 핵심 요구사항을 담보하고 있어 협상이 타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노조협의회는 구체적 실행 계획과 전체 시군이 참여한다는 보장이 없어 파업 추진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노조협의회 관계자는 "도의 중재안은 언뜻 솔깃해 보이지만 지금도 버스 예산의 70%를 부담하는 시군의 추가 재정부담에 대한 대책 없이 협의만을 논하고 있는 수준"이라며 "노조와 도민이 신뢰할 수 있는 확실한 로드맵 제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조협의회는 △각 시군에 대한 재정지원방안 제시 △임기 내 준공영제 전환이 되지 않은 사업장에 대한 보전대책 제시 △준공영제 전면 시행을 각 시군이 아닌 도가 책임질 것 등을 요구했다. 

노조협의회는 오는 29일 오후 3시에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최종 조정회의를 갖고, 최종 협의가 결렬될 경우 30일 첫 차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노조협의회에는 도내 전체 노선버스의 92%에 해당하는 47개 업체 버스 1만600여대(공공버스 2천100여대, 민영제 노선 8천500여대)가 속해 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