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경기= 이한준 기자]

8일 오전 경기 수원시 롯데몰 수원점에서 대규모 압사사고 발생 대응 훈련이 실시됐다.

이날 훈련은 경기도와 수원시, 경찰, 소방 등 32개 관서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와 대형 교통사고 발생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수십명이 폭 2m가 안 되는 에스컬레이터에 일렬로 끼였고,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구조대가 10여분 만에 현장에 도착해 구조 활동을 벌였다. 

에스컬레이터 하단에는 더미(훈련용 인형)를 쌓아 움직일 수 없는 사망자에 따른 어려운 구조 상황을 연출하고, 구조대는 사고 피해자들의 팔에 끼운 빨강, 노랑 띠 등으로 응급, 긴급 등의 상태로 분류해 심폐소생술을 하거나 백화점 외부로 후송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날 훈련 결과 사망 20명, 부상 100명 등 120명의 가상 인명피해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오전 9시부터 2시간가량 진행된 합동훈련은 사회재난 대비 시스템과 매뉴얼의 실제 작동 여부를 점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김동연 지사는 무전으로 구조를 지시하고 재난안전통신망을 시연하는 등 전체적인 훈련상황을 지휘했다.

김 지사는 "대한민국에서 이처럼 대형으로, 자연재난이 아닌 사회재난에 따라 훈련한 것은 아마 최초일 것"이라며 "첫째로 중요한 것은 예방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저를 포함해서 도청, 또 모든 관계 기관에서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기지사(왼쪽)가 무전으로 구조를 지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김동연 경기지사(왼쪽)가 무전으로 구조를 지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이날 오후 김동연 지사는 페이스북에 '현장을 존중하고 지원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앞으로 현장 중심 '사회재난 합동훈련'의 성과를 차곡차곡 쌓아서 '더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어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예측 불가능한 새로운 유형의 재난이 발생하고 있다"며 "특히 사회재난 대처에 대해서는 그동안 쌓인 '노하우'나 '매뉴얼'도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소방, 지자체, 경찰, 교육 등 관련 기관이 모두 모인 가상 사회재난 현장에는 긴박함이 느껴졌다. 사무실에서는 보이지 않던 많은 것들이 보였다"며 "현장 책임자가 상황을 판단해 결정하면 도지사는 그 결정을 믿고 지원하겠다고 오늘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직급을 떠나 현장 책임자의 의사결정을 존중하고 실질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다"며 "그것이 실사구시(實事求是)이고, 그것이 현장 중심, 도민 중심 행정"이라고 강조했다. 

 

[사진=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사진=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