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부시 시정 슬로건

[의정부= 임재신 기자] 의정부시가 일자리 지표 통계 추이와 지역의 노동시장 현황 분석을 토대로 ‘민선 8기 일자리대책 종합계획’을 수립, 시 홈페이지 및 고용노동부 지역고용정보 네트워크에 공시했다고 밝혔다.

민선 8기 의정부시는 ‘시민의 삶을 바꾸는 일자리 도시, 의정부’를 비전으로 기업 유치 및 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정책 방향으로 설정하고, IT 기업 유치, 디자인 클러스터·바이오 클러스터 조성과 같은 신산업 육성을 통해 의정부경제 활성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시는 ▲누구나 일하는 맞춤형 일자리, ▲사회안전망 구축 취약계층 일자리, ▲맞춤 지원 상권·창업 활성화, ▲도시활력증진 문화관광산업 육성, ▲기업하기 좋은 일자리를 위한 여건 조성을 5대 핵심 전략으로 삼고 15개 실천 과제를 제시했다.

구체적인 성과 목표로는 22년 상반기 기준 63.7%인 고용률(15세~64세 이하)을 4년 뒤에는 65%까지 끌어올리고, 42.5%인 청년고용률(15세~29세 이하)은 45%를 달성하여 청년이 머물고, 찾아오는 일자리 도시를 조성하겠다는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

그 첫 번째 성과로 의정부시는 지난 1월 6일 인마크자산운용사와 3천252억 원 규모의 용현 산업단지 클라우드데이터센터 투자협약을 체결하며 향후 1천561명의 취업유발효과를 가져오게 됐다.

이는 정부 주도의 일자리 한계를 적시하고 기업 유치만이 양질의 일자리를 가져올 수 있다는 시정 철학이 반영된 결과이며, 향후 4년간 추진 될 종합계획 달성의 단초로 볼 수 있다.

의정부시는 향후에도 민선 8기 종합계획과 연계한 연도별 시행계획를 수립하고 반기별 추진 사업의 이행점검을 통해 종합계획의 완성도를 높여 ‘시민의 삶을 바꾸는 일자리 도시, 의정부’의 비전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신산업 기반의 우수 기업 유치, 법정문화도시 조성, 관내 산업 육성 등을 통해 지역에 질 좋은 일자리가 풍부해지도록 민선 8기 일자리 종합계획을 마련했다”며, “의정부종합계획이 취약한 산업구조, 열악한 재정 여건, 군사도시 이미지 등 우리가 극복해야 할 과제를 해결하고 지역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이 되어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가 구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