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역사, 광주 르네상스 도약 힘찬 행보
로드체킹 시민불편 청취 적극적인 민원해결


조억동 광주시장은 취임 초부터 가장 낮은 곳에서 섬김을 실천하고자 관내 사회복지시설인 은혜동산과 소망의 동산을 방문, 시설운영실태와 원생들과 사랑의 교감에 나눔을 시작으로 민선5기를 시작했다.

또한, 적극적인 민원해결 방안을 원칙으로 정하고 각종 인 허가행위 현장과 주민편의시설 등 전체사업부지에 대하여 로드체킹을 실시 민원인들의 불편을 해결하는 등 적극적인 민원해결에 나서고 있다.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인, 여성, 장애자와 다문화 가정에 대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남한산성 문화재 축제와 KBS열린음악회, 광주시민의 날 및 복지?자원봉사 박람회, 남한산성 풍류음악회 등 주요행사를 성공리에 마쳤다.

청석공원에서 추석을 이용하여 가족영화제를 상영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하게 하는 등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신명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난 7월에는 광주시립 광지원농악단을 창단하여 광주시 문화예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전통문화 계승발전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기상이변으로 인한 집중폭우로 인해 주택침수, 도로유실 등의 피해가 발생하자 연휴 중에도 연일 관내 전 지역을 순찰하고 침수 피해현장을 방문하는 등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하였다.

또 전 공무원을 비상소집해 주택침수 응급복구 및 차량통제 등 신속한 조치를 취해 피해를 최소화하였고, 조 시장을 비롯한 전 공직자가 연휴를 반납하고 혼연일체가 되어 피해복구에 총력을 기울여 단시일 내에 복구를 완료했다.

특히, 질 높은 교육여건 조성을 위해 매년 시세의 5%인 70억원을 학교지원금으로 꾸준히 투자하여 좋은 환경에서 자녀들을 안심하고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8월에는 경화여자E비즈니스고등학교가 전국청소년 연극제에 참가하여 당당히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또한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영어캠프를 개최하였으며, 무상급식 확대 지원과 급식의 질적 향상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 추석맞이 전통시장 가는날

 

활기찬 중소기업 활성화와 해외시장개척을 위해 2차례에 걸쳐 동남아 2개국 및  동유럽 2개국을 방문하여 현지상담과 수출종합상담회에 참가하여 991만불의 상담실적을 이루었다.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조시장과 유관기관단체장은 민속고유의 명절 추석을 맞아 관내 전통시장인 경안시장을 찾아 시민경제를 살피고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 결과 일방통행이던 중앙로를 양방통행으로 전환키로 했다.

성폭력 예방대책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광주시장, 광주경찰서장, 광주하남교육장 등 관계기관장들이 참석하여 아동 성폭력 예방대책간담회를 시작으로, 3개 기관 17명이 3차 실무회의를 가져 성범죄 없는 도시건설을 위해 연말까지 16억여원의 사업비를 투입했다.

내년에는 13억여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으며, 또한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방범용 CCTV관제센터를 건립하여 범죄 없는 안전한 광주,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민선4,5기에 시민을 위해 참 봉사와 투명한 행정을 펼친 결과 대내외기관에서 수상을 받았으며, 한국환경공단기술진단시설운영관리평가 최우수, 경기도민원행정업무평가 모범민원실 우수상, 2010 디지털국토엑스포주최 공간정보활용우수사례경진대회 금상을 수상했다.

 

▲ 침수피해복구회의

 

2009년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관리실태 평가 소규모시설분야 최우수, 광주시 기업SOS지원단 사례발굴대회 최우수, 제6회 기업사랑 우수혁신사례 발표대회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하였고, 2009년에는 대통령 기관표창 외 23개를 수상, 2010년 상반기에는 도세 특별징수대책추진평가 외 9개를 수상하는 등 쾌거를 이루었다.

조시장은 “광주시를 친환경 제일의 명품도시로 발전시켜 나아가겠으며, 시민 여러분이 깨끗한 환경을 가까이 즐기면서 발전해 가는 광주의 참 모습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하여 천년의 역사, 광주의 르네상스를 완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현석 기자/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