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호 경기농협지역본부장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 정연호 본부장은 신묘년은 우리농협이 창립50주년을맞는 뜻깊은 해로 농산물 유통혁신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간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여 농업인과 고객, 지역주민들로부터 사랑받고 가슴으로 섬기는 일등 경기농협을 건설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연호 본부장으로부터 앞으로의 사업계획을 들어본다.

정 본부장은 ▲농업인 실익지원 및 농축산물 판매 확대, ▲역동경영을 통한 사업성과 극대화, ▲창의경영 전사적 추진으로 신사업 발굴, ▲감동경영을 통한 신바람나는 사업추진으로 경기농협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경쟁력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농업인이 안심하고 영농에 종사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각종 영농지원을 확대하여 농업인 실익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업인에 대한 농축산경영자금으로 3000억원을 지원하고 위기농가에대한 농업경영회생자금도 600억원을 지원하여 원활한 영농지원에 힘쓰겠으며, 농업인 조합원 실익사업 제고를 위하여 3700억원의 무이자자금을 지원하겠습니다.

신규 농기계구입을 확대하여 농기계은행사업을 정착시키고 저가.정품의 유류 안정적 공급, 농약ㆍ비료 사료가격 인하 등 고품질ㆍ저비용 영농자재 공급을 통하여 농업인 생산비 절감을 도모하겠습니다.

지난해 법무부와의 협약을 통해 실시하고 있는 사회봉사명령대상자 농촌지원을 4만명까지 더욱 확대 추진하여 영농철 농가 일손돕기, 태풍등 피해복구 지원으로 인한 약 20억원의 인건비 절감을 통하여 영농비가 감소되어 농업인의 소득이 증대되도록 기여하겠습니다.
 
아울러, 농촌형 농협과 도시형 농협과의 협력을 통해 농업인 생산지원자금을 조성하여 지원하고, 농촌형 농협은 농업인 생산활동 지원에 힘쓰고 도시형 농협은 농축산물 판매를 담당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등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여 농업인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갈 수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농업인이 생산한 농축산물을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신사업개발을통해 농협에서 책임지고 제 값 받고 판매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경기친환경 조합공동사업법인과 광주 친환경 농산물유통센터 설립을통해 학교 무상급식 확대에 따른 공급 물량을 확보하고 청소년들에게안전한 우수 농산물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겠습니다.

 

도 단위 연합사업의 성공적 모델인 잎맞춤 브랜드 품목을 기존 배, 포도에서 체리까지 확대 추진하겠으며, 전국 최초로 시작한 천하제일 경기고려인삼 브랜드는 소비자 기호에 맞는 다양한 신상품을 개발하고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하여 전국적인 브랜드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소비자에게 인정받는 명품 경기미를 육성하고 고향주부모임과 연계한 경기미 판촉단 운영, 민관합동 경기미 팔아주기 협약을 적극 이용하는등 경기미 판매 확대를 통한 쌀 재고 소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기 김치가공공장 공동사업법인 설립, 도 단위 한우광역브랜드 육성등 신사업을 개발 추진하고 경기도, aT공사와의 협력을 통해 농축산물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등 지난해 보다 11%, 3천3백억원이 성장한 3조3천억원 물량의 경기 농축산물을 판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급변하는 시장환경과 무한경쟁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역동적인 현장경영을 통하여 힘차게 비상하는 경기농협을 건설하겠습니다.
 
농업 농촌 지원기능 강화를 위해 지역본부 내 현장지원 상황반을 상시 운영하여 구제역, 폭설, 폭우, 태풍 등 긴급한 재해상황 발생 시 능동적인 대비태세를 확립하고 즉각적인 지원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도민에게 꼭 필요하고 신뢰받는 금융기관의 위상을 확립하기 위해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일자리 창출기업 특별자금 지원 등 경기도와의 협력사업을 확대하겠으며, 일선 영업점에 경기신용보증재단 전용창구및 서민금융지원창구를 설치ㆍ운영하여 공익적이고 친서민적인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특히, 역동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맞춤식 현장 지원을 위해 주 1회이상 외곽지역 및 소외되고 침체되어 있는 일선 영업점을 우선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 지원하여 재도약 할 수 있도록 현장경영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경기농산물 나눔장터

 
▲넷째, 남보다 한 발 먼저 뛰는 전략으로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을 위하여 창의적인 경영을 하겠습니다.
 
기존의 수동적, 관행적 업무방식을 타파하고 고객과 시장중심의 신사고및 창의적인 아이디어 경영을 위해 경기농협 50대 과제 발굴추진단(가칭)을 경제, 금융, 경영지원 부문별로 설치 운영하고 과제발굴 추진과 심사, 성과분석을 통하여 우수영업점에 대한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하여성과위주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또한, 올해는 창립 50년을 넘어 100년으로 가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는 한 해가 되어야 합니다.
 
이에 신성장동력 개발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공공금융 협력사업을 연구 개발하고 사업구조개편에 따른 수익확대방안 등을 발굴 검토하여 새로운 수익창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특히, 농업 농촌과 관련하여 중앙 및 지방정부의 예산지원이 필요한 사업이나 법률, 제도 등 각종 개선 및 규제완화 사항을 발굴하고 적극 건의하여 농업의 경쟁력과 생산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소통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트위터, 페이스북, SNS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도·농교류 및 농촌체험을 홍보할 계획이며 도교육청, 언론기관과의 공동협력을 통하여 1교1촌 청소년 농촌체험학습 및 도·농교류 학교농장 조성을 지원하여 도시와 농촌이 함께하는 행복한 사회를 구현하겠습니다.

 

 

■농촌사랑봉사단 발대식 사본

 
▲다섯째, 농업인과 고객님, 지역주민과 내부직원 모두가 감동할 수 있도록 다함께 참여하고 가슴으로 일하는 감동경영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우선, 농촌인구의 급격한 고령화, 여성화로 의료 복지 문화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농촌에 활력을 불어 넣고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순회 건강검진사업과 원로대학, 여성대학 등 교육기회의 확대, 지역문화센터를 80개소로 확대하고 찾아가는 문화 순회공연을 50회 실시하는 등 농업인을 포함하여 지역주민을 위한 지원과 복지사업을확대하여 함께 희망을 만들어 가는 지역사회의 지원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경기도 내 거주하는 3만명 이상의 다문화가정을 위한 1:1 멘토링 사업,다문화 여성대학 운영, 다문화 가정 모국방문 항공권 지원, 여성결혼 이민자 부부를 위한 행복 세미나 및 기초농업교육, 1:1 맞춤 농업교육 등을 개최하여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공익 금융상품 판매기금 조성을 통해 소년소녀 가장 및 독거노인돕기, 불우이웃 시설 지원, 장학금 지원 등 저소득 소외계층을 위한 재원으로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함은 물론 지역사회의 동반자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농협창립 50주년을 기념하여 경기농협 자원봉사자 대회를 개최할계획이며 복지사업 활동 사진전, 우수농협 자원봉사자 시상, 자원봉시자를 위한 기념 음악회 등을 실시하여 사회공헌 부문에서의 경기농협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내부적으로도 중앙회와 지역 농 축협 계통간 교환근무제, 도시농협책임자 농촌농협 체험근무 확대 등 협력적 조직문화를 구축하여 상생의 경기농협을 건설할 계획이며, 음주 및 회의문화 등 비효율적 직장 문화에서 탈피하여 직원의 날 제정 운영을 통한 체육, 문화활동을 강화하여 소통과 화합속에 신바람나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구제역 방역초소 지원

 
▲마지막으로, 지금 이 순간에도 구제역 종식을 위하여 영하의 추위 속에서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도내 농업인, 공무원과 경기농협 임직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제역 성금전달과 방역활동 지원, 피해농가 및 기업에 대한 특별경영자금 지원 등 경기농협의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의 조기 종식과 재발방지 활동을 총력 전개하여 농업인과 지역주민에게 희망을 주는 경기농협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저를 비롯한 1만 2천 경기농협 임직원은 윤리경영 정착에 앞장설 것이며, 청렴도 평가 우수기관으로 지속 유지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다하겠습니다.
 
이 모든 계획은 경기농협 임직원들의 노력만으로는 되지 않을 것이며,우리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축산물은 우리지역에서 믿음을 갖고 사주는아주 작은 관심으로부터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작은 정성이 농업ㆍ농촌에게는 큰 희망이 될 것으로 생각하며, 경기도민 모두의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