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 고용증대 시정의 역점사업
바르고 효율적 행정 정성어린 섬김행정
자유롭게 시정참여 의견 나눌 열린행정
삼성전자 입주 경제 중심지 급성장 기대

 

=2011년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과 시책이 있으시다면?

▲우리시는 새롭게 정비된 체제 속에서 더 큰 희망을 가지고 더 높이 도약하기 위한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각계의 뜻과 지혜를 모으고 우리시가 가진 힘과 역량을 총동원하여‘시민 모두가 행복한 일류문화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금년도 시정의 역점을 일자리 창출에 두고 고용증대를 통해 우리시 경제와 시민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하는 등 정성을 기울이겠습니다.

둘째 우리시 전체적으로 내실있고 체계있는 균형발전을 추진하겠습니다.
 
고덕신도시 사업은 새해에 전체적으로 지장물 보상이 되도록 하고 일부라도 개발이 시작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전용산단은 조기조성에    최선의 지원을 해 나가면서 새해 6월경 우선 착공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고덕신도시개발은 물론 우리시의 여러 도시개발 및 산업단지 개발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시민들께서 자유롭게 시정에 참여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열린행정, 공무원들이 시민들을 따뜻하고 정성스럽게 모시는 섬김행정을 구현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시정, 바르고 효율적이 행정, 정성어린 섬김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끝으로 장학사업확대, 출산장려금 및 보육비지원, 전화한통복지센터 운영 등을 통해 시정의 각 분야별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희망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삼성전자 입주 협약

 


=지난해 12월 23일 경기도와 평택시, 삼성전자, 경기도시공사가 삼성전자 입주를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습니다. 협약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며 삼성전자 입주시 평택시의 경제효과는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지난달 삼성전자가 우리시 고덕신도시 산업단지에 입주하기로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추진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협약체결은 우리 평택시가 일류도시로의 새로운 발전을 위한 도약의 계기가 되는 중요한 협약이라 할 수 있으며 초일류기업인 삼성전자 유치를 통해 평택시가 수도권 남부지역의 중심도시로, 우리나라의 미래 신성장 동력 산업을 이끌어가는 경제 중심지로 급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이번에 조성되는 395만㎡(120만평)의 삼성고덕산업단지에는 대한민국의 차세대성장동력산업인 태양전지, LED의료기기, 바이오제약 등 삼성전자의 신수종산업 생산시설들이 입주되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수만개의 좋은 일자리가 창출될 것입니다.

또한 삼성전자 유치로 고덕신도시 등 우리시가 추진 중인 각종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아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이며, 지역균형발전과 체계적인 인프라 구축을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KTX 지제 환승역 건설, 도와 협의 중인 GTX 연장을 통해 평택항과 사통팔달의 교통망 구축으로 평택시가 환황해권 무역, 물류 및 첨단산업의 전초기지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초일류기업인 삼성전자의 평택시 입주에 발맞추어 우리시 각 분야에    있어 일류도시로의 발전을 촉진시켜 나갈 것입니다.

 

▲ 고덕국제신도시조감도

 


=협약당시 삼성전자는 2011년 6월경 공사에 착공 2015년 완료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평택시 계획이 있으시다면?

▲우리시에서는 삼성전자 전용산단이 조기에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해 나갈 것이며 금년 6월에 착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우리시는 고덕산업단지 삼성전자 입주지원을 위한 전담 T/F팀을 구성해서 인허가 등 행정절차 지원 및 기반시설 설치를 위한 재정확보를 통하여 삼성전자가 조기입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T/F팀 즉 입주지원단은 고덕산업단지의 원활한 조성을 위한 행정지원과 함께 삼성전자가 조기 입주할 수 있도록 관련부서 간 네트워크를 구성해서 기반시설    설치를 위한 국비확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T/F팀은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시장이 직접 단장을 맡아 지휘하고 부단장에 부시장, 반원을 관련부서 과장들로 우선 구성 운영하고 향후 전략적으로 전담할 수 있는 상설기구를 설치 삼성전자 입주시까지 삼성전자와 동반자로서 기업을 섬기는 지원을 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삼성전자 협력업체의 안정적 유치 및 지원에도 각별한 행정력 지원을 해 나갈 것입니다.


=지난해 저소득층, 독거노인, 차상위계층 등 소외 계층에 대한 많은 복지시책이 진행되었는데 올해에는 어떤 사업들을 계획하고 계십니까?

▲우선 어려운 환경 속에 있는 학생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우수한 학생들이 자기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장학사업을 확대하고, 무상급식은 단계적으로 금년에는 초등학교 3~4학년까지, 내년부터는 전 학년에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유초 중학생들의 건강 체력 학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출산 장려금과 보육비 지원을 큰 폭으로 확대하는 등 평택시의 미래가 될 우리 아이들을 어머니의 마음으로 정성껏 돌보겠습니다.

또한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쉽게 필요한 복지망에 연결될 수 있도록 '전화 한 통 복지센터’를 운영하고, 혼자 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분들에 대한 가사 및 간병지원을 확대하며, 장애인들이 평등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권역별 복지네트워크를 연계한 지역복지자원의 효율적 형평적 동원 및 배분과 촘촘한 사회안전망의 구축 등, 우리시가 복지사가 된다는 마음으로 시민 한 분 한 분을 정성껏 보살펴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주민과의 대화

 


=마지막으로 독자 및 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존경하는 42만 시민 여러분! 저를 비롯한 1600여 공직자는 무역물류 중심도시, 첨단산업도시, 환경과 농업도시의 기반위에 우리 평택시의 이름대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일류문화 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하여 민선 5기 시민과의 약속사업들과 새해 계획한 주요사업들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희망찬 辛卯年 새해를 맞아 우리의 소망이 알찬 결실로 맺어지기를 바라면서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수영 기자/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