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희골든벨 참가자들이 서로의 실력을 견주고 있다.

▲이번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의 목표가 있다면 ?

저희 이천시는 어느덧 제10회째를 맞은 이번 전국평생학습축제를 창조적 평생학습 소통하는 대한민국 이라는 비전 아래 이천시만의 특색과 이야기가 있는 자연과 환경, 문화와 역사가 함께하는 학습축제로 만들어 갈 생각입니다.

특히 10회째를 맞는 전국평생학습축제의 지난 10주년의 성과를 공유하며, 축제에 참가하는 다양한 계층 누구나 배우고 즐기는 가운데 자신을 발견해가며 함께 즐기는 축제로 만들어 갈 생각입니다.

▲평생학습도시 이천시의 강점이 있다면 ?

▲조병돈 이천시장

많은 사람들이 이천시를 가리켜 평생학습 대표모델도시라고들 말을 합니다.

그렇습니다. 이천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평생학습과 주민자치를 접목하여 14개 전 읍면동에 주민자치학습센터를 설치하였고 여기에 전문인력인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 각 지역 특성에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배우고 익힌 것들을 1년에 한 차례 한자리에 모아 축제로 풀어놓을 수 있도록 해마다 주민자치학습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를 시민들의 힘으로 만들어왔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전국평생학습축제를 소개해주신다면?

네.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가 오는 9월 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이천시 설봉공원을 비롯한 이천시 전역에서 개최됩니다.

저는 해마다 개최하고 있는 주민자치평생학습축제를 통해 늘 우리 이천시민들의 학습에 대한 열정에 감동을 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전국 유일의 주민자치와 평생학습이 상생하는 이천시에 오셔서 평생학습의 뜨거운 열정도 느껴보시고, 평생학습을 통해 자신의 삶을 더 나은 삶으로 디자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잘 아시는 대로 이천시는 예로부터 임금님 수라상에 오른 최고 미질의 임금님표 이천쌀과 전통 도자기의 고장입니다.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학습의 장으로 아주 유익한 축제이니 만큼 온 가족이 함께 가을소풍 오셔서 이천쌀밥도 한 그릇 드시고, 도자기 거리도 둘러보신다면 더욱 즐거운 학습여행이 되실 것입니다.  

▲ 개막식에 누리어린이집 원생들이 작은음악회로 식전공연을 하고있다.

 


 

수도권 일대에서 가장 각광 받는 문화와 관광의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천시는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서 40분이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영동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가 교차하는 교통의 요충지에 자리 잡고 있으며 면적 461㎢에 인구는 20만명을 조금 넘어서는 경기 동부권의 작지만 강한 매력을 가진 도시다.

▲ 서희관

여기에 이천시는 신성장 동력을 문화에 집중시켜 미래형 맞춤 명품문화도시의 모델을 창출하고자 2009년 3월 ‘문화도시 이천(ART 이천)’을 선포하였고, 지난해에는 UN의 교육과학문화기구인 유네스코가 이천 도자의 우수성을 인정하여 공예분야 창의도시로 지정하여 전 세계 18개국 28개 창의도시와 활발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시민 모두가 배움으로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이천

전국 평생학습도시의 모델도시로 평생학습을 선도하고 있는 이천시에서는 평생학습 전담 조직인 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 14개 전 읍·면·동에 주민자치학습센터를 설치하고 전문인력인 평생교육사를 채용하여 각 읍면동 실정에 맞는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 한해에만 267개의 각종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며, 여기에 1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하는 삶을 즐겼다.

또한 시민들이 언제든지 방문하여 평생학습에 대한 정보를 얻고 동아리방, 전시 및 각종회의가 가능한 다목적 홀 등 다양한 지원시설을 갖춘 ‘서희관’과 이동 학습 차량인 찾아가는 평생학습관을 운영하여 시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 찾아가는 평생학습관

▲전국 평생학습인들의 한마당 어울림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

‘창조적 학습으로 소통하는 대한민국’이라는 비전아래 교육과학기술부와 (사)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가 주최하고, 이천시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평생교육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를 통해, 이천시는 스토리텔링과 이천시만의 특성과 매력을 살린 특화 프로그램으로 첨단 창의도시 이천시의 미래비전을 널리 알리고 10회째를 맞는 전국평생학습축제의 의미를 함께 담아 차별화된 학습축제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히 이천시는 이번 전국평생학습축제 개최장소를 설봉공원으로 국한하지 않고, 1,200석 규모의 대공연장과 450석의 중규모 공연장, 660㎡의 전시장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경기동남부 최대의 문화 예술공간으로 자리 잡은 이천아트홀과 연계하여 학술행사 및 동아리 작품 전시 등을 개최할 방침이다.

▲놓치면 후회할 축제 10주년 기념 개막공연과 길놀이 퍼레이드

이천시는 이번 전국평생학습축제 개막식에서 이천만의 특색과 이야기를 담은 평생학습축제 10주년 창작공연을 제작하여 선보임으로써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이천의 미래상을 표현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14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참가하는 개막 길놀이 퍼레이드를 통해 관람객들에게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지역주민에게는 축제의 주체가 되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규상 기자/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