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길문 이사장(오른쪽) 취임식

대한건설폐기물공제조합 류길문 이사장

대한건설폐기물공제조합(이사장 류길문)은 건설폐기물처리에 필요한 보증과 자금의 융자, 공제사업 등 조합원의 경영활동과 경제적 가치창출을 위해 지난 1999년 설립된 보증기관이다.

국가위탁 사업인 방치폐기물 발생 억제를 통해 환경보호는 물론 국가의 주요 정책인 저탄소 녹색성장에 일조한 공로로 지난 2002년에는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지난 2008년 이후에는 방치폐기물 처리비용을 조합이 부담함으로써 조합원의 경제적 부담을 격감시키는 등 조합의 위상이 한 단계 올라섰다.

현재 전국 11개 지부, 238개의 업체가 조합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그 수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타보증사에 비해 저렴한 지급보증수수료와 경쟁력 있는 보증상품으로 조합원에 대한 편의성과 경제성을 제공한 결과이다.

조합은 또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화를 통한 내부역량강화, 정보인프라 확충을 통한 전자조합 구현, 효율적 자산운용을 통한 재무건전성 강화 등을 통해 조합원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개발해 실시하고 있다. 조합원의 권익과 경제적 이익창출을 목표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보증서비스 및 조합원의 이용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조합의 주요 업무는 ▲방치폐기물처리이행보증을 위한 분담금 및 책임준비금의 운용 ▲방치폐기물 발생 방지를 위한 협동사업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의 영위에 필요한 각종 보증과 융자 ▲건설폐기물처리의 정보화관련 서비스 제공 및 조합원의 편익증진을 위한 사업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또는 정관이 정하는 공공단체 위탁사업 등이다.

현재 조합은 건설폐기물처리관련 전산화사업 확대를 통해 조합원을 위한 건설폐기물처리 통합관리 계근프로그램인 Ez-Balance를 개발하여 현재 113개사에 공급하였고 향후 폐기물관련 전업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저렴한 비용으로 업계 주업무를 전산화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회원사들의 경영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 3월29일 제6대 이사장으로 선출된 류길문 이사장은 취임이후 보증사업 활성화와 조합원에게 실질적 혜택이 갈 수 있는 정책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류 이사장은 조합원의 화합과 공조를 통해 보증의 의무화, 이행보증제의 정착 및 수수료 인하 등 조합의 중장기 발전 방안을 진행하고 있다.
각종 제도개선 및 신규사업 추진, 대외협력 및 대국민 홍보를 통한 정책지원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환경부 및 유관기관과 유기적 교류를 통해 조합원의 권익보호에 주력하고 수익창출에 기여함으로써 조합원의 사업경쟁력을 한 차원 높여나가고 있다.

류 이사장은 지난 2005년 4대 이사장으로 재임 당시 처음으로 보증업무와 융자업무를 시행했으며, 2007년 10월에는 계근프로그램 규정을 제정했다. 현재 조합의 주요사업인 보증·계근 사업을 4대 이사장 재임 당시 처음 실시해 조합발전의 토대와 근간을 만들었다는 평이다. 이러한 공로로 이번 총회에서 6대 이사장으로 선출됐다.

인터뷰 내내 류 이사장의 조합과 조합원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자신을 드러내기 보다는 조합과 조합원사의 발전에 대한 강한 염원이 느껴졌다.

 

▲ 정기총회 5,6대 임원


▲먼저 조합 이사장 취임을 늦게나마 축하드립니다. 이사장님은 취임 이후 조합원의 경제적 활동 지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주요 방침은 무엇인지요?

=조합의 안정화를 목표로 하여 거시적인 안목으로 각종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조합 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하기위해 보증 계근 측량사업 등 우리 조합의 중요사업에 대해 적극적 홍보와 신규가입을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년 3월부터는 조합에 납부한 보증수수료의 6%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보증마일리지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보증수수료 요율을 인하함과 동시에 실 수요구간이 많은 구간으로 개편하여 실질적으로 조합원에게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 계약(용역)이행보증제도를 도입하여 조합이 보증한 용역 건에 대하여 보증사고 발생시 타업체를 선정하여 잔여용역을 승계, 완료함으로써 보증사고 지급에 대한 납부의무가 사라말 선따라 사고유발 조합원은 채무발생이 생기지 않으며, 후속 승계업체 또한 일정부분 수익창출에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각종 신규 사업을 검토하고 조합에 맞는 사업을 추진하여 조합의 자립기반을 더욱 확고히 하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조합 사옥 마련에 대한 계획은?

=조합 사옥의 건립은 조합의 위상제고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조합원 교육 및 회의를 지원하는 등 상호교류의 장 역할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또한 임대 수익, 지가상승 등 사옥건립으로 인한 부가수익은 조합의 수입원 창출로 연계되어 궁극적으로 조합원에게 경제적 이익으로 환원될 것입니다. 임기 내 사옥 건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조합원의 권익증진을 위해 앞장선다고 들었습니다.

=우리 조합은 경제적 자립이 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총 9권의 방치폐기물사고를 처리하였으며, 조합이 주체가 되어 국가위탁사업인 방치폐기물을 처리함으로써 국가의 주요정책인 녹색사업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과 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여 조합원의 부담을 줄이고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협회와 합께 화합? 공조하고 유기적인 교류를 함으로써 전 조합원의 뜻에 따르는 자세로 조합원의 발전과 권익증진을 위해 가일층 노력 할 것입니다.

▲건설재활용 자연학습 테마공원 조성에 대한 계획은?

=폐기물은 이제 더 이상 쓸모없이 버려지는 것이 아닌 “자원”입니다. 저는 아이들과 어른들이 마음껏 즐기면서 재활용의 의미를 몸소 체험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건설재활용 자연학습 테마 공원” 조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테마 공원은 각종 습지식물과 습지서식 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자연 습지공원과 건설폐기물과 다양한 폐기물의 재활용 과정 등을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는 시청각실, 또한 체험관 및 각종 전시관, 그리고 쉼터 꽃동산과 어린이 놀이터 등으로 구성 조성할 계획입니다.

공원 조성을 위한 모든 자재는 순환골재 등 재활용 건설자재를 사용할 것입니다. 다양한 건설폐기물과 재활용 건축자재 등을 이용한 공원 조성 이후에는 모든 시설물들에 대해 환경성과 구조적 안정성 등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 관리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를 통해 건설폐기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폐기물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재활용 의식 함양은 물론 국가 녹색성장 발전 기조에 미약하나마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비용과 시간이 투자되는 쉽지 않은 사업이지만 조합원들의 뜻을 모아 반드시 이룰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은?

=우리조합은 전 조합원의 수익창출과 권익대변에 앞장 설 것입니다. 또한 조합의 수익이 조합원의 경제적 이익으로 환원됨으로써 조합원사의 경제적 활동을 이끌어주는 든든한 경제적 동반자로서 역할에 매진할 것입니다.

협회 및 유관기관과 화합? 공조하며 전 조합원의 뜻에 따르는 자세로 이익 증대와 권익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며 나아가 국민을 위해 더욱 건강한 조합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건설폐기물공제조합은 이상적인 공제 조합의 롤 모델을 제시하여 주고 있다. 238개 조합원사의 권익과 수익 증대를 위해 불철주야 최선을 다하고 있는 류길문 이사장. 건설재활용 자연학습 테마공원 조성에 대한 그의 열의와 사옥 건축 계획이 뜻한 바대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류 이사장은 강한 추진력과 기획력이 단연 돋보인다. 지난 4대 이사장 재임시 보여주었던 그러한 능력이 ‘자립 10년의 주춧돌’이었다면, 앞으로의 재임기간은 그간 쌓인 관록과 더불어 ‘번영 100년의 초석’이 될 것이다.
김현섭 기자/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