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전 시장방문

계양산의 푸르른 생명력 느껴지는 녹색도시
소통과 현장중심의 열린행정 명문고교 육성
서운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산로 정비를 통한 수도권의 명소로 조성


35만 구민과 함께 고민하며 계양의 성장 동력을 이끌고 있는 박 형우 계양구청장을 만나 보았다. 민선5기 취임1년의 발자취와 역동적인 계양 희망찬 행복도시를 만들고자 하는 구청장의 노력과 구민들과 더 가깝게 다가가기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짚어 본다.

 

"지난 1년여 간은 사무실보다는 현장을, 이론보다는 실천을 통해 구민을 섬기고 소통하고자
취약지역과 수많은 민원 현장을 다니면서 다양한 각계각층의 구민들을 만나 함께 고민하면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그 기반을 다지는 데중점을 두고 구정을 추진해 왔습니다"

"취임 초부터 시작되는 전례 없는 집중호우와 구제역 파동 등 수 많은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었던 것도 현장에서 구민과 함께 고민하며 노력했던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고 생각합니다"

▲ 작전도서관 개관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했던 구정은?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한 분야는 교육분야 입니다. 글로벌 경쟁사회를 선도해 나갈 인재육성을 목표로 교육특구 계양의 도시 브랜드화를 위해 작전도서관, 경인교대역 IT도서관 개관, 예일고의 자율형 공립고 유치, 경인교대와 연계한 계양영재교육원 운영 등 학력향상을 위한 기반과, 학부모님의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에 주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일자리 창출과 경제발전의 활력을 불어 넣고자 서운산업단지 조성사업계획과 계양산을 수도권의 명소로 만들기 위한 등산로 정비와 식생복원사업을 추진하고 보육교사의 자질향상과 사기진작을 위한 맞춤형 복지  정책을 추진하는 등 현장확인 과 소통 중심의 열린 행정을실천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왔습니다.


▲예산확보에 대한 어려움이 많았던 무상급식 정책에 대해.

=금년부터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무상급식 실시에 따라 작년12월 구의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총사업비 26억 6000만원 중 50% 삭감액 전액을 금번 추경에 반영하여 차질없이 추진코자합니다.

초등학교 1 ~2학년을 포함한 하반기 무상급식 추진을 위해 확보해야 할 구비는 총 16억원입니다. 경상경비 10% 절감과 결산잉여금을 활용하여 전액 확보하여 차질없이 추진하고자 합니다.


▲보육 시설에 대한 기능 향상과 보육 교사의 처우 개선 계획은?

=우리구 관내에는 255개의 보육시설이 있고 종사하는 보육교사는 1483명입니다. 보육은 이제 단순히 교육기능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사회, 국가가 공동으로 그 책임을 공유하는 공공적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처우개선을 위해 3만원인 보육교사 연구활동비를 금년에는 5만원으로 늘렸고, 지원대상도 종일반 보육교사는 물론 시간연장교사, 방과후 보육교사를 포함하여 확대 하였습니다.

또한 노후된 보육시설 환경개선을 위해 기능보강비 2억을 편성하였고 지원대상 시설이 선정되었으며 곧 지원될 계획입니다.

아울러 관내 11개소인 국 공립보육시설을 올 1월에 계양권역에 장기어린이집이 개원하였으며 효성권역, 계산권역에 각 1개소씩, 총 2개소를 확충 해 나갈 계획입니다.


▲골프장 논란, 시민환경단체 반발 현재 상황 전망은?

=롯데건설에서 추진중인 계양산 골프장 건설사업은 2009년 10월 5일 도시계획시설인 체육시설로 결정되었으나 인천시에서 지난 2011. 2월 골프장 폐지를 위한 열람 공고를 완료하고
계양산림휴양공원 조성 방향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공원조성계획에 대하여 종합적인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6월22일 “체육시설”폐지안을 상정 한다고 하니 조만간 정리될 것으로 봅니다. 우리 구는 시 계획에 맞추어 구민에게 혜택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오토캠핑장 계획 등 아라뱃길 관련 계양구 구상은?

=경인아라뱃길 사업은 올해 말 준공예정이며, 구에서는 경인아라뱃길 친수공간을 활용하여
구민들에게 부족한 여가시설을 제공하기 위한 대책으로 오토캠핑장 조성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오토캠핑장 조성을 위하여 한국수자원공사를 작년부터 여러차례 걸쳐 방문하였고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두물머리생태공원 내 오토캠핑장 조성을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약 1만평 규모에 배드민턴장, 족구장, 어린이놀이터 등 편의시설과 캠핑사이트 약 55면의 오토캠핑장 조성을 위해  6월초 착공하여 금년 10월말 준공예정에 있으며 이와 함께 부족한 주민들의 편의시설 확충을 위하여 구에서는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수해복구

▲경인아라뱃길 수혜 외에, 홍수 위험 우려 제기 대책은?

경인아라뱃길에 물이 차지 않은 작년 9월 달의 집중호우시에도 계양구 지역은 큰 홍수피해를 당했습니다.  그런데 경인아라뱃길 사업이 완공 시에는 평시에도 뱃길수위 조정을 위해 6.3m 수위를 유지하고 있어 홍수시 수해대책에 대한 의문을 떨칠 수가 없습니다.

금년4월까지 10차례의 설명회의시 홍수예방대책을 수자원공사에 끊임없이 요구하였습니다.

특히 금년 4월1일 여름철 사전대비 피해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제출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으며
 여름철 홍수기 사전대비 점검 등을 철저히 준비하고 우천시 굴포천 및 아라뱃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위험요소 발견 시 즉시 시정조치 시킬 계획입니다.


▲서운산업단지 추진 상황 및 내용은?

2025 인천시 도시기본계획에 계양구 효성 작전동 지역 84만4000㎡의 기존 준공업지역이 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되어 공업용지가 축소되어 세외수입 감소 등 우리구 재정여건은 인천시 8개 구 중 가장 열악한 상태로 항구적 재원 마련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관내 이전 불가피한 기업의 공업지역 대체부지확보와 첨단기업 등의 기업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를 창출코자 서운동 그린벨트 지역에 48만7000㎡ 규모의  산업단지조성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산업단지 유치 업종 및 분양계획 등 사업의 세부내용은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으나 최첨단, 친환경, 고부가가치 업종 선정을 위해 현재 용역 시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구에서는 각 종 인허가 절차 등 사업기간을 최대한 단축코자 산업단지 특례법 적용을 추진하고 있으며,개발제한구역 해제와 산업단지 조성계획 수립을 동시에 병행 추진하고 있습니다.


▲재개발 재건축에 대해 주민 반발 해결책은?

현재 계양구 관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주택정비사업은 재개발 6개구역, 재건축 8개구역, 소규모 재건축 10곳으로, 총 24개소이며, 사업면적은 584천㎡입니다. 그 중 4개 재개발 사업구역은 현재 관리처분계획 준비 중입니다.

사업대상지의 조합원 종전 자산을 평가함에 있어 실제 감정평가금액이 조합원들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평가결가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감정평가기준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명확히 규정되어있지 않음에 따른 평가방법에 대한 불신감 팽배, 조합원 개인이 부담해야할 분담금이 예상치보다 높음에 따른 불만으로 정비사업 자체를 중단하거나 정비구역 해제 등을 요구하는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른 우리구의 자구책은 정비사업의 추진과정에서 발생될 우려가 있는 분쟁에 대하여 조정하는 도시분쟁조정위원회를 2011년 4월에 구성하여 현재 운영중 입니다.

재개발사업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돕고자 책자 등을 제작?배포 및 필요시 사전설명회 및 강좌 등 개최하고자 합니다.


▲계양산 휴식년제를 도입하고 역사체험길 조성은?

민선5기 계양구청장으로 취임하여 계양산을 인천의 명소로 어떻게 만들지 많은 고민 끝에
등산로정비와 역사체험문화재길 조성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10월 등산로 정비사업 추진계획 수립하고 필요한 예산 21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금년 6월 시공업체가 선정되어 7월1일 연무정에서 착공식을 갖고자 합니다. 중점 정비구간은 2개노선 5.4㎞입니다. 동서구간은 3Km로, 임학공원~ 하느재~ 정상~피고개 그리고 남북구간은 2.4Km로, 지선사~ 징매이 ~정상 ~솔밭까지 등산로를 정비하고자 합니다

또한 12개노선 17.1㎞에 대해 휴식년재 대체구간으로 선정하여 식생을 복원하고자 합니다.
이번 사업은 6월 착공하여 연말까지 계양산 일원의 1단계 구간을 마무리 짓고 연차적으로  2단계 구간과 천마산을 연계한 등산로를 정비토록 할 예정입니다.


▲서부간선수로 생태천 조성 사업 에 대해

서부간선수로는 우리구 숙원사업으로써 송영길시장님께 제가 직접 사업 추진을 시에서 추진할 수 있도록 건의하여 현재는 인천시(농축산유통과)에서 주관하고 한국농어촌공사 김포지사에서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대표 및 시의원과 시청, 구청 관계 공무원을 중심으로 협의회를 구성하고, 현재까지 10여 차례 이상 회의를 진행하여 주민들이 직접 사업내역을 결정하는 등 그린트러스트를 실현하였으며,

금년도의 경우, 시비 80억원을 투입하여 계양구 서운동 신용종교에서 부평구 삼산동 굴포천 연결부까지 총 2.8km에 대해 생태친수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오는 9월경 공사를 착공하여 2012년 12월까지 완료코자 합니다.

향후 서부간선수로로 유입되는 각종 오염물질과 우수 차단 등의 기능을 근본적으로 설치하고자 수해방지 시설과 산책로 및 조경시설의 설치를 위한 추가적으로 필요한 13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서부간선수로가 대표적인 친수생태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박형남 기자/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