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지방공사

경영평가 2년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
환경기초시설 도로공사 등 위탁운영
광주 문화스포츠센터 전문인력 확충
수익사업 이윤창출 주민복지 이바지

광주지방공사는 광주시가 100% 출자한 지방공기업으로 경영수익사업을 통해 이윤을 창출해 주민복지에 이바지하며 지역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지난 1999년 12월8일 설립되어 운영 중에 있다

지방공사는 환경기초시설, 하수관로, 수질자동측정망 및 비점오염 저감시설, 주차장 운영 및 종량제쓰레기봉투판매사업을 광주시로부터 위탁받아 관리하고 있으며, 오는 8월부터는 총 650억원의 예산을 들여 건립 예정인 광주시 문화스포츠센터를 위탁받아 운영할 계획이다.

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환경기초시설 운영사업은 지난 2000년 1월1일부터 광주시 관내 22개소 하수처리장, 분뇨처리장, 축산폐수처리장 운영을 위탁 받아, 1일 11만여톤의 생활하수를 처리하고 있다.

오수관로 676,6㎞와 오수맨홀 1만6789개소에 대한 유지관리 및 보수작업, 주민불편 민원사항을 접수해 처리하고 있고, 올 1월 1일부터는 광주시의 오염총량시설(TMS)과 비점오염저감시설에 대한 유지관리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 이영우 사장

이 외에도 주차장 3개소 177면의 주차장 운영사업과, 총 566개소의 쓰레기종량제봉투 판매소에 대한 종량제봉투 배송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광주시문화스포츠센터의 운영과 관련하여, 지금까지 인근의 다른 지역에 비해 소외되어 왔던 광주시민에게 최상의 문화혜택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문인력 확충과 각종 시스템 구축 등 운영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지방공사는 중장기 사업으로 시민들의 재정적 부담 등 어려움을 해소하고 질 높은 장례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한 너른고을 추모공원 사업과 광주시 인구 노령화에 대비키 위한 실버타운 건립 운영사업 과 광주시 지구단위구역내 도시기반시설 설치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지방공사에서는 시민과 함께하는 공기업을 만들기 위해 2002년부터 현재까지 관내 사회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총 935가구에 대하여 건축물 내 외부 점검 보수, 보일러 등 각종 설비 점검 교체 등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했다.

관내 학생 및 일반인에 대하여 환경보전 체험학습 프로그램인 열린환경교실 운영 및 족구장, 탁구장, 시민독서실 등 시설을 시민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중부면 하번천리와 지난 2006년부터 자매결연 체결 및 임직원이 급여중 1만원 미만의 자투리를 모금해 관내 사회복지 단체에 기부금을 전달하는 급여 우수리 제도 시행 등 사회공헌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인 터 뷰>

Q. 광주지방공사는 어떤 곳인가?
 
▲광주지방공사는 공익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발전 선도를 목표로 설립된 광주시민의 공기업이다.
   
광주지방공사는 맑고 깨끗한 물 만들기, 건강한 식수원 보존을 위한 환경기초시설 운영·관리, 하수관거 유지 관리 사업을 운영해 서울 및 수도권 시민의 식수원인 팔당호 유입수의 수질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특히 8월 개관 예정인 광주시문화스포츠센터의 운영과 관련하여, 철저한 준비로 광주시민에게 최상의 서비스와 시설로 보답할 것을 약속합니다.

Q. 광주지방공사에서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어떤것인가?
 
▲장묘문화가 바뀌어 감에 따라 화장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현재 관내에는 관련 시설이 전무합니다. 이에 시민들은 100만원이나 되는 고비용을 부담하고, 장거리 이동 등 불편을 감수하면서 타 지자체 시설을 이용하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지방공사의 인력 및 기술력을 활용해 최소한의 인력충원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업으로 현재 광주시에서 추진 중인 “너른고을 추모공원”의 운영ㆍ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주시의 환경적 지리적 여건을 활용하여 노인 요양보호시설을 겸비한 실버타운 건립운영사업을 올해에 타당성을 검토하여 구체적으로 추진코자 합니다.

Q. 광주시민들께 드릴 각오 한마디.
 
▲고객을 인식함에 있어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시민의 신뢰를 얻고 그 신뢰를 바탕으로 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질 향상과 고객만족 경영으로 고객 감동을 이루어 내겠습니다.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일류 공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140여명의 공사 구성원 모두 끊임없는 자기 개혁에 임하고 성과 지향적 기업문화 구축에 힘써 결과적으로 고객만족에 귀착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박종호 기자/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