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를 축재에 이용하는 외교관이 직무정지를 당해 자원외교가 재정립해야 된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외교부의 김은석 에너지 지원대사 동생부부가 해외자원 개발 업체 씨엔케이(CNK)주식을 1억 원 이상 매입하고 일부 외교관의 가족 친지 등도 이번사건에 연류된 것으로 알려지자 일파만파의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김 대사는 동생부부가 CNK주식을 매입한 후인 2010년 12월 CNK의 카메론 다이아몬드 관광 개발원을 획득했다는 보도 자료를 배포, 주가를 급등시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대사는 동생 부부가 1억 원이 넘는 해외 자원개발업체 CNK주식을 매입한 것에 대해 "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우회 투자를 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외교부는 김 대사 동생 부부의 CNK주식 매입사건에 대해 큰 충격을 받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성환 외교부장관은 "왜 이런 일이 생기는지 모르겠다"는 좌절감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은 갈수록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2010년 12월 CNK가 추정 매장량 4억 2000만 캐럿의 카메론 다이아몬드 광산개발원을 따 냈다는 외교부 발표가 있은 뒤 이 회사 주가는 3배까지 급등하면서 주가조작 의혹을 받아 왔다.

김 대사의 동생이 사전에 자원외교의 진상을 알고 주식을 매입 부당 시세 차익을 취한다는 의심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감사원이 감사에 들어가기도 했다. 최근 주식 매입 규모가 억대에 이르며 김 대사의 동생 부부가 관련됐다는 내용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런 의혹이 사실로 나타나면 심각한 문제라는 지적이다. 자원외교의 실제 사실을 부풀려 정부의 공문서인 보도 자료에 담아 발표함으로써 주가를 띄우고 이에 대한 시세 차익을 얻게 했다면 주가조작 세력과 다름없다.

이 같은 주가조작이 이뤄지면 투자를 한 쪽은 부당이득을 취하지만 반대로 다른 투자자들은 손실을 안기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주가조작 행위는 확실히 범죄행위가 된다. 이는 정부의 도덕성에 먹칠을 국가의 신뢰도에도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중대 사건이 되는 셈이다.

더욱이 실제로 카메론 정부가 다이아몬드 매장량의 근거로 제시했던 유엔개발계획(UNDP)의 보고서가 사실은 해당 광산의 경제성을 낮게 판단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가가 떨어졌다니 피해를 본 투자자가 많을 것이다.

이 같은 사실로 주가조작, 부당이익이 되면서 종국에는 주가의 급락으로 많은 투자자들의 손해를 보게 됐다면 예삿일이 아니다. 사직당국은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고 의법처리를 단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런데 정부는 이번기회에 자원외교를 재검토하고 오히려 자원외교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얼마 전 아프리카의 가나공화국 대사로 활약했던 이상학 대사와는 너무나 대조적인 것으로 자원 외교 때 신중한 처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상학 대사의 경우 3년간 재임기간동안 당사국의 지도자들과 심지어 부족에 이르기까지 평상시의 외교활동이 잘 돼 지원외교의 큰 성과를 거뒀다는 것은 가상한 일이다.

따라서 정부는 임기 3년과 무관하게 현지에서 자원외교를 성공시킬 수 있는 대사는 임기 연장 또는 재임명하는 인사행정을 펴야 할 것이다. 자원외교는 부국의 지름길이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