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에는  초·중·고까지 무상급식 전면 실시 예정

국공립어린이집 3개소 기존주택 리모델링 등으로 확충

인천 계양구가 35만 구민과 함께 글로벌 인재육성으로 서부수도권의 교육중심도시! 계양산의 풍부한 녹지와 아름다운 생태환경이 어우러진 그린도시! 서운산업단지조성으로 활력이 넘치는 경제도시!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행정으로 역동적인 계양, 희망찬 행복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박형우 계양구청장의 지난 2년간 주요성과와 구정발전 전략을 들어본다.


 ■ 교육문화 기반조성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추진성과는?


우수한 지역인재 유출을 방지하고,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명문고 유치를 최우선 사업으로 추진한 결과  지난해 3월 예일고가 인천북부지역의 유일한 자율공립고로 지정되었고, 외국어 전문교육기관인 계양국제어학관을 2011년 8월에 개관해 수준 높은 외국어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1년 6월 인천시 최초로 관내 대학교(경인교대)와 연계하여 지역의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계양영재교육원을 개원하여, 구정목표인 「글로벌 교육중심 인재육성」 달성을위한 다양한 교육 지원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초·중·고 친환경 무상급식 전면실시 위한 추진상황은?

관내 무상급식 대상은 초·중·고등학교 52개소에 2011년도 상반기에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실시하였고 하반기에는 전학년 모두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3년까지 초·중학교, 2014년에는 초·중·고까지 전면 실시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러나 구 재정에 한계가 있으므로 예산상황에 따라 대다수 학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국가사업으로 반영되어 국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단체 및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랍니다.


 ■  서부 간선수로 친수 생태공원 조성사업 추진상황은?

용종교에서 부평구 삼산동 굴포천 연결부까지 생태 친수공간으로 조성할 것입니다.
친수공간내 수질개선을 위한 수로 바닥면 준설 약 3만㎡, 유지용수 배제를 위한 굴포천 연결관로 0.4㎞, 수해예방 시설인 방축천 방수문 등이 계획되어 있고, 2011년 10월 6일 공사를 착공하여 2012년 12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 서운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진척사항은?

인천광역시 2025도시기본계획에 의하면 효성·작전동 지역 84만4천㎡의 기존 준공업지역이 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 될 예정으로 대체부지 확보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에 관내 이전이 불가피한 기업과 최첨단기업 등을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코자 서운동 114번지 일원 그린벨트 지역(약 65만 7천㎡)을 대상으로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게 되며,총 사업비는 보상비 포함 3,719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구에서는 현재 각 종 인허가 절차 등 사업기간을 최대한 단축코자 산업단지 특례법을 적용하여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산업단지 계획수립을 위한 기본계획 용역 등을 시행중에 있습니다.

향후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도시관리계획(변경) 결정 절차 진행과 2012년에는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산업단지 계획 승인, 2013년에 보상 및 설계를 마무리하여 착공할 예정이며, 2014년에는 기반조성 공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  재개발 재건축사업과 관련 현재까지진척사항은?

현재 구 관내에 재개발 6곳, 재건축 6곳, 소규모 재건축 10개소를 비롯하여 총 22개소에서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나, 주민들이 직접 추진하기에는 각종 이견과 시행착오로 어려움이 많아 원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구청에서는 정비사업을 위한 행정적, 재정적 도우미 역할을 충실히 하고자, 우선 전년도에 발생한 각종 분쟁을 해결?조정하기 위한도시분쟁조정위원회를 구성 운영 중에 있습니다.

올해도 정비사업 추진 전에 주민 의견수렴절차를 필수적으로 거치는 등 재개발, 재건축 사업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  보육시설 개선과 보육교사 처우 개선 위한 시책은?

보육시설은 영유아의 양육과 휴식, 교육이 이루어지는 제2의 가정이므로 보육시설의 질 향상 문제는 매우 중요한사안입니다. 따라서 보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을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보육시설의 질 향상을 위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사항은열악한 여건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에 대한 처우개선 부분입니다.

우리구 관내에는 262개의 보육시설에 1,532명의 보육교사가 종사하고 있습니다. 보육교사에게 직책과 자격에 따라 8~20만원의 처우개선비와 장려수당 5만원 및 평가인증 인센티브 3만원을 매월 지급하고 있으며, 올 3월부터 보육교사 근무환경개선비 월 5만원이 추가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양질의 쾌적한 보육환경을 만드는 일도 매우 중요사안으로서 지속적으로 예산을 편성하여 안전시설 설치 등 노후된 시설의 보육환경 개선에 필요한 기능보강비를 지원하고자 하며, 국공립어린이집 3개소를 신축 및 기존주택을 매입하여 리모델링하는 방식 등으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 현장중심 행정을 위한 추진성과는?

취임부터 소통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고자2010년 8월부터 구민 누구나 홈페이지이용 방문, 또는 전화로 신청하면 구청장과 만나서 상담을 할 수 있는 구민과의 만남의 날을, 금년도부터 월2회(둘째,네째주 금요일)로 확대하여 운영중에 있습니다. 모든 민원사항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수시로 현장을 방문 현지여건 및 문제점을 파악 해결하는 등 민원을 상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여 왔으며, 그간  정례적인 구민과의 만남의 날을 통해 20차례 69건의 민원을 상담하는 등 소통행정을 최우선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 구민들에게 당부의 말씀?

우리계양구는 무한한 잠재역을 가진 미래지향형 도시입니다. 지금은 비록 열악한 재정자립도의 영향으로 구민들의 숙원사업과 당면현안을 속 시원히 해결하지 못하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규모 사업들, 즉 아시아경기대회 경기장 완공, 서운산업단지 조성 등 굵직한 테마들이 하나 둘 완료되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도 가속도를 더할 것입니다.

저는 모두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재임기간 동안 “소통과 믿음의 행정”을 항상 초심의 마음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항상 주민들 편에 서서 묵묵히 실천해나가는 저와 공직자들의 행정에 신뢰를 부탁드리며,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 기원합니다.

박형남기자/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