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취임100일 을 맞는 소감은?

지난100일간 무엇보다 경기혁신교육의 전파와 경기교육의 화두인 행복을 확산하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 한승덕 평택교육장
4월부터 관97교를 대상으로 “학교로 더가까이 “ 교육장 학교방문간담회를 통해 학교장 룬영위원장 학부모대표와함께 경기혁신교육의 핵심을 설명하고 지역사회가 느끼는 애로와 건의사항을 청취 집단지성을 통해 단위학교의 교육혁신방안을 찾기에 노력 했습니다 . 또한 5대 혁신과제의 정착과 창의지성교육 및 배움중심 수업 활성화 를 적극지원하기위해 교원총324명의 119컨설팅 지원단을 조직 자발적 컨설팅운영교(초41교,중12교)에 총 7500만원의 예산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창의적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를 위해 평택교육청자체로 12개 연구회를 지원하는등 총22개의 교과연구회를 조직지원했습니다.평택교육의 브랜드사업으로 “평택 다살이 교육” 을 추진하고 이를위해 평택시청등 지녁내 8개기관 과 MOU를 체결하고 교육기부활성화를 추진했습니다.

특히 평택지역위닝 리더십 지도자료 활용교육, 평택해양항만청 연계 서해바다학교 운영 평택문화체험 교사연수 미군과함께하는 영어교실 ,평택시 농업기술센터 연계 도시농업학교 등 다양한사업을 진행하고있습니다. 저는교육장에 취임하면서 교육현장 공감형 지원기관 인 교육지원청으로서 학교현장을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장학과 행정서비스를 강화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앞으로 자치단체와 적극적 협의하에 대응지원사업과 교육협력사업을 확대하고 청렴의 생활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으며 다양한 교육현장의 소리를 귀담아드어 시책에 반영하는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저와 직원모두는 행복한학교 함께하는 평택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할것을 약속합니다


Q. 평택교육청의 혁신교육의내용은 ?

평택교육청은 첫째, 창의 지성교육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지원 둘째, 혁신교육역량강화 를 통한 혁신교육 내실화 도모 셋째로 혁신학교 확대 정책의 효율적 추진 을 위한 교육지원청 역할 제고 등이 있으며 주요내용 및 방법으로는  1.학교로 더가까이 학교장 방문 컨설팅 2.혁신마중물 수요포럼 (혁신교육지원을 위한 셀프리더쉽 함양프로젝트, 전문직 역량강화 학습동아리운영)  3. 배나무 월례포럼(배려와 나눔을 통한 무한소통추진) 4.평택 혁신학교 추진지원단운영 등이다.  또한 창의지성교육 및 배움중심 활성화 지원을 위해 1. 창의지성교육을 중심으로 단위학교 학년교육과정 다양화와 특성화  2. 학생이스스로 탐구하고 느낄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혁신 3. 경기혁신교육을 선도하는 창의지성형 교원전문성신장을 목표로 하고있다.

이를위한 주요내용과 방법으로는 1. 창의지성교육강화  2. 지역사회인적물적 자원활용 강화  3. NTTP 교원전문성 신장 지원  4. 배움중심수업 지원 평가방법개선, 5. 학생 핵심역량 강화. 창의성 교육지원을 위한 전문직 혁신 역량 강화 등이다.
 

Q. 평택혁신교육의 추진상황과 성과는?

우수교육과정발굴보급 과 평택119 컨설팅 운영단 조직, 수업혁신컨설턴트 역량강화 연수 등 창의지성교육 활성화 가 있으며, 지역사회 인적 물적 자원활용으로  교육기부 참여기관 확대 (총36개기관) 와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운영(총212개 프로그램운영)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연계 다양한 체험활동 및 학습활동 지원,등이 있으며, NTTP 교원전문성신장지원(연수원학교2교 341명,교과연구회22개운영) 과 배움중심수업지원 평가방법개선, 학생핵심역량 강화지원(두드림학습장 제작,사이버융합 과학인증제,학생맞춤형학력책임지도 방안 모색) 과 셀프리더십 함양프로젝트를 실시해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전문직혁신역량을 강화하고있다.

또한 굳바이 학교폭력을 주제로 2012 디딤돌 사랑우체통 프로그램운영등 다양한 학교폭력예방정책을 실시중이며,담당장학사가 보내는 디딤돌 아침 편지,샘물어머니지원단의 학교폭력 예방 켐페인 전개는 학생 학부모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교육기부 활성화로 행복한 교육공화국 을 만들기 위해 학교 -교육지원청- 지역사회간 유기적인 연계.협력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육기부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전담인력배치와 활성화지원을 위해 인력풀을 구성 운영하고있다.


 Q. 2012년 업무추진계획과 비젼은?

평택교육지원청은 2012년 클린 평택교육 부패제로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있으면 이를 위한 내용을 보면, 1. 기관장 청렴의지 전파.홍보 2. 청렴분위기 조성 확산강화 3. 기관장 책임제 운영강화 로용약된다 위내용에대한 세부추진계획으로는 1. 클린 평택교육선포, 2. 청렴서한문발송, 3. 청렴 문자메세지발송 등으로 청렴 분위기조성, 4. 전문 내.외부강사를 초청 청렴마인드향상 교육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재형기자/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