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피시설문제 해결, 전국최초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 주민자치의 전면적 활성화, 전국체전·꽃박람회 성공개최, 시민참여문화를 통한 구석구석 문화전파, 공직인사 혁신,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생활스포츠 메카 우뚝 등 전국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시민제일주의 정책들이 꽃을 피우면서 고양시는 말 그대로 꽃보다 아름다운 도시로 그 명성을 알릴 수 있던 지난 2년이었지만, 경기북부 최대 최고의 도시로서 다양한 계층과 지역적 특징 등에 따른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들도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던 2년이기도 했다.

최성 고양시장은 “취임 첫 출근을 학교폭력과 성폭력 예방을 위한 캠페인으로 시작하면서 많은 신경을 썼지만,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고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했다.  

 또 “공직자의 청렴수준이 여전히 기대에 미치지 못한점, 주부와 여성일자리 창출의 한계노출, 서정·양일초등학교 문제가 법제도의 한계 때문에 해결되지 못한 점”도 아쉬워했다. 

또한 “시민들의 간절한 민원해결과 공직자들과의 소통을 위해 몸부림 쳤지만 뒤돌아보면 반성할 점도 많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 시장은 “지난 2년의 성과와 반성을 토대로 임기 3년차의 시작을 알림과 동시에 2020중장기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보다 시민과 가까이 소통하는 시민제일주의정책을 더욱 강화하여 민선5기의 대표적인 성공모델을 만들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는 민선 5기 최성 고양시장은 2천3백여 공직자들과 혼연일체가 되어 추진했던 그간의 핵심적인 성과들을 되짚어 봤다.

 

서울시 기피시설 해결 합의

  무엇보다도 지난 40여 년간 부동산 가치하락, 교통체증, 악취, 상대적 개발낙후 등 무려 3조원대(용역결과)의 피해를 당해왔던 서울시 운영 기피시설 문제가 지난달 5월 2일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합의문 체결로 역사적인 분수령을 맞았다.

  특히, 최성 고양시장의 ‘시민제일주의’ 정책의 최대 성과로 평가받고 있는 이번 기피시설 해결합의는 무엇보다도 50만여명의 서명 등 범시민적인 참여열기가 큰 뒷받침이 되었다. 앞으로 시설 현대화 등 주민 친화적인 공간조성, 문화 복지시설 설치, 교통편의 개선, 지역주민 우선채용 등 지역 주민들에게도 실질적인 피해보상대책들이 추진된다.


복지사각지대 꾸준한 해소

  전국 최초의 민관 거버넌스형 복지나눔운동인 ‘고양시민 복지나눔 1촌맺기’사업은 “시민이 참여하여 창조하는 복지”를 의미하는 고양시만의 고유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시는 동주민센터, 구청, 시청, 복지관, 지역아동센터, 각종 사회복지시설에서 제각각 하던 이웃돕기 사업을 다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홍보하고, 자료를 모아 통계화하고, 배분 시스템을 보다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갖추어 편중됨이 없이 골고루 배분 될 수 있도록 노력해 가고 있다.
  특히, 전문적 서비스 영역인 의료나 교육 등에 대한 활발한 나눔 자원연계는 건강이나 교육불평등의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해결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전국최초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

  2010년 전국 최초로 초등학교 5, 6학년 무상급식을 시작으로, 2011년 모든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전격적으로 무상급식을 실시했던 ‘무상급식’의 진원지인 고양시는 올해에도 초등학생 전체와 유치원 만 5세아, 중학교 2~3학년까지 총 9만 6천여명의 학생들에게 친환경무상급식을 확대·실시하면서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 경감 △친환경 지역 우수농산물을 통한 급식의 질 향상 등 가시적 성과들이 봇물처럼 쏟아지는 등 ‘친환경 학교급식’의 대표적인 성공모델로 우뚝 서고 있다. 이와 함께 공교육활성화를 위한 교육경비의 경우, 2010년 196억원에서 올해 376억원으로 91%가 증액 지원하고 있고, 특성화 고등학교 3개교, 자체 혁신학교 7개교 선정창의인성 교육정책, 체험위주의 학습, 동주민센터 원어민영어교실 운영, 고양시 초·중등 온라인 교육센터 등 다양한 인재육성 정책지원들이 내실 있게 추진되고 있다.


국제 꽃 박람회 성공 개최

  2012고양국제꽃박람회는 역대 최대의 참가 규모로 펼쳐진 이번 행사는 화훼 무역 전문 박람회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했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 톱 5의 꽃박람회로 도약하게 되었다.
  국내·외 화훼인들의 정보교류와 철저한 고객맞춤형의 다양한 전략, 그리고 시민과 공무원들의 자발적인 참여, ‘GGG 문화 대축제’라는 통합 축제를 연계 등 여러 가지 성공요인들을 통해 약20억원을 절감했음에도 불구하고 2009년 꽃박람회 때 보다 10.5% 증가한 3천 3백만 달러의 수출계약과 53만 여명의 유료 관람객 유치, 110만 명의 관광객 유치 등의 결과로 이어져, 약 2천2백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올렸다.


시민참여문화를 통한 구석구석 문화전파

문화예술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가장 큰 변화의 상징물이 시립합창단의 ‘찾아가는 음악회’다.  지난해부터 관내 아파트 인접 공원과 대로변 등 시민들의 출입이 자유로운 곳을 찾아가며 합창, 가요, 퓨전국악, 난타 등을 50회 공연과 2만5천명이 관람하는 성과를 올렸다.

  특히, 시는 지난해 92회 전국체전, GGG글로벌문화대축제, 국제특산품페스티벌, 2012고양국제꽃박람회, 소년체전 등 굵직한 국내·국제행사들이 열릴 때마다 전국순회홍보와 석양음악회, 공원음악회 등의 공연을 연계하여 개최, 총290회 17만 여명의 시민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등 고양시 전역을 문화예술의 공연장으로 탈바꿈시켰다.


주민자치의 전면적 실현과 활성화 노력

  전국 최초의 ‘현장민원담당제’를 비롯한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형 로컬거버넌스’의 토대를 만들었다는 의미있는 성과를 얻기도 했다. 
우선 주민들의 시정 참여를 법·제도로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주민참여조례’를 지난해 5월에, 주민참여예산조례는 지난해 9월에 각각 제정·공포했고, 여기에 주민자치센터운영조례도 주민이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전면 개정함으로써 본격적인 주민참여의 제도적 장치를 모두 완비하는 등 본격적인 주민참여정책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이규환 기자 / jonghapnews.com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