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자원조성·사유림경영지도사업 등 활발 … 유실수 등 판매 
가배고지강화약쑥엑기스 ·강화사자발약쑥 등  셰계적 명성 높아

강화군산림조합은 1949년 (사)산림조합으로 출발, 1962년산림법이 제정·공포되어 오늘과 같은 산림조합으로 발전했다. 강화군산림조합의 주요사업은 산림자원조성사업, 사유림경영지도사업, 산림경영구축사업, 임산물유통사업, 금융업무 녹색복권사업 등을 실행하는 기관으로 감, 밤, 대추 등 기타 유실수에 대한 판매와 표고, 영지, 느타리 등 각종 버섯류 종균 판매, 임업기술지도보급 및 자금지원,  임산물매입 등으로 임가 소득증대에 노력하고 있다.

강화사자발쑥은 우리나라에서 자생하고 있는 약쑥 중에서도 향이 진하고·색택이나 잎 형태가 특이하여 잎 모양이 사자의 발바닥 모양으로 갈라져서 끝이 뾰족하고 잎뒷면은 흰 거미줄같은 털로 덮여있으며 박하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옛 문헌에 사자발쑥은 오래전부터 강화도 마니산과 해안가를 중심으로 자생하였는데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는 강화도호부의 토산품인 강화쑥이 ‘사자족애’로 방약합편(方藥合編)에는 ‘사자발쑥’으로 알려져 있다.

강화군산림조합(조합장 남궁호)은 지난1995년부터 임산물 가공공장을 설치해 한국 식품개발 연구원과의 공동연구로 영지차 및 영지엑기스를 생산, 농협 및 산림조합매장 등 전국 300여개업체에 납품해왔다. 그러다가 98년에 사자발쑥 엑기스 생산시설을 갖추고 본격적으로 사자발쑥 엑기스를 생산, 전국적으로 보급해오면서 2002년에는 환으로 만드는 설비를 갖추고 환 제품을 생산, 전국의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올해 4월부터 선원면 창리에 가공공장을 이전하고 숲내음판매장도 문을 열어 소비자기호에 맞는 제품을 생산 판매해 오고 있다.


세계적인 명성의 강화약쑥


옛 문헌에 의하면 전국의 쑥 중에 강화 사자발 약쑥(전래 토속명은 싸주아리)이 으뜸으로 불리며 강화의 마니산, 해명산, 길상산 약쑥 등 3대 약쑥이 강화도의 명 약쑥으로 현재 강화 길상면에는 애전(艾田)마을(쑥밭다리)명이 존재하고 있다.

이런 우수한 강화특산물 강화약쑥이 원물자체로 유통됨에 따라 부가가치의 하락 및 원산지의 둔갑 등으로 인한 이미지실추를 방지하며 약쑥재배농가의 안정적 생산기반조성 및 소득증대를 위하여 첨단 가공시설을 통한 엑기스를 추출, 환 식품화해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그 우수성이 널리 알려져 전국에서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일반쑥보다 향 진하고 우수

쑥은 세계적으로 38여종의 쑥이 자생하고 있으며 야산이나 들의 논두렁에 흔히 자생하며 어린 싹을  뜯어 식용하는데 국도 끓여먹고 떡을 해먹기도 한다.

보통 나물쑥 이라고도 하는 이 쑥은 키가 15~20cm정도 자라며 어릴 때 사용하기 때문에 잎 뒷면이 약쑥처럼 솜털이 많지 않고 색이 진하다.

주로 나물쑥으로 사용되는 쑥은 물쑥, 뼝쑥 종류와 떡쑥 등이 사용된다.

강화도 약쑥은 일명 황초(黃草)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쑥의 봉우리 부분이 약간 누런색을 띠기 때문인데 줄기가 희고 잎 앞면은 녹색이나 뒷면은 흰 솜털로 되어있다.

생육은 키가 60~90cm로 자라며 꽃은 황백색으로 8~9월에 핀다.

약쑥의 종류는 많으나 일반 쑥과는 다르게 잎을 비벼보면 향이 진하고 약쑥을 수확하여 건조 하였을 때 잎이 떨어지지 않고 또 줄기가 잘 꺾어지지 않으며 강화도에서만 생산 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 취향에 맞는 제품개발

강화사자발 약쑥은 예로부터 민간약재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므로 남녀노소 누구나 쑥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알고는 있으나 사용법이 불편하고 또한 음용하기에는 맛이 써서 한방에서 주로 뜸쑥 및 부인병 치료제로 사용하여왔으나 본 조합의 오랜 연구결과를 통한 각종 약재의 조화를 통해 쓴맛의 순화로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약쑥 환이나 약쑥엑기스 제품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다.

 현재 강화군 산림조합에서 생산하는 제품으로는 가배고지강화약쑥엑기스 2종, 강화사자발약쑥,  가배고지강화쑥환 2종, 도라지엑기스, 도라지환 등으로 강화사자발약쑥은 강화의 고부가가치 대표 특화작목으로 그 명성이 더욱 높아져 가고 있다.

기타 제품구입 및 자세한 사항은 강화군산림조합(전화 032/ 934 ~ 0789, 2140, 2141)으로 문의하면 된다.
 

남궁호범 기자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