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원IC, 총사업비 603억원 투자  2015년 개통 예정
회룡천 군방어벽 철거… 생태하천 조성 내년 2월 준공
청렴도 평가 전국 1위·33개 분야서 우수기관 선정

경기북부의 중심도시 의정부시는 전체면적 81.54㎢로 경기도 면적의 0.8%를 차지하고 있으며 15개동 약 44만명(430,400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시민과의 소통과 섬김을 최우선으로 삼으며 21년간 쌓아온 학자로서의 식견을 바탕으로 자치단체의 롤-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자신의 행정 철학을 차근히 실천하고 있는 민선5기 안병용 의정부시장의 시정 역점추진사항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계획을 살펴본다.

 

경기북부 중심도시로서 교통여건 크게 개선
그동안 의정부시 도심과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의정부나들목(IC) 이용에 많은 불편과 경기북부 지역의 교통정체를 초래하여 모든 시민들의 숙원 사업이었던 호원IC 공사를 지난 3월 30일 착공하였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개설공사시 임시개설되었다가 인접한 의정부IC와의 거리가 짧아 2007년 폐쇄된 이후 경제적 효과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답보상태에 있었으나 서부순환도로의 요금소 예정부지를 활용한 대안을 마련하여 중앙부처에 건의하는 등 노력으로 성사되었다.
시청뒤 서부순환도로와 외곽순환고속도로를 직접 연결하는 호원IC는 총사업비 603억원이 소요되며 2014년말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2015년 개통할 예정이다.  개통후에는 의정부-구리방향, 의정부-송추방향의 직접 진출·  입이 가능한 입체화 IC가 설치되어 현재 동부간선도로로 집중되는 교통량의 분산으로 평균 소요시간 24분에서 3~4분으로 20분이상 단축될 전망이다. 나아가 비용편익(B/C) 측면을 살펴보면 통행시간, 운행비용, 교통사고 감소, 환경비용 및 온실가스 감축 등 약 2,000억원 이상의 비용절감과 교통편익에 따른 수도권 북부의 균형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혁신교육도시 지정·교육도시 기반 마련

안병용 의정부 시장은 특히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2011년 3월 혁신 교육지구로 선정됨과 더불어 을지대학 부속병원 및 의정부캠퍼스 유치 등 교육도시로써의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의정부시는 경기북부의 중심지이면서도 그 동안 국가방위와 수도권 과밀억제 차원의 많은 제약이 있어왔다. 특히 4년제 대학의 설립 금지에 따라 수도권 타 지역에 비해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취임초 조직개편을 통해 교육지원과를 신설하는 등 대학유치와 교육여건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그 결과 고산동 일원 캠프 스탠리에 건국대학교와 MOU를 체결하고 첨단 산·학·연 클러스터를 조성하기로 하였으며 본격적인 사업은 캠프 스탠리가 반환되는 2016년 이후 이루어질 예정이다. 금오동 일원 캠프 에세이욘에는 2017년에 경기북부 최대 규모인 1208병상의 을지병원을 개원하고 2020년에는 입학정원 500명, 재학생 2000명을 편제로 하는 을지대 의정부캠퍼스를 조성하기로 하고 MOU를 체결하였다.
반환공여지 개발로 지역균형발전 발판 마련

“지난 50여년동안 국가안보를 위해 시민들이 희생을 치르면서 얻은 주한미군 반환공여지는 우리 모두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반환공여지를 의정부시 발전에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기 위한 경기북부 광역행정타운 조성사업이 캠프 카일과 시어즈에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사 신축공사는 오는 8월 이전을 목표로 마무리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의정부역은 100년만에 민자역사로 탈바꿈하여 현재 4월 개점한 신세계백화점과 함께 개장되었으며 캠프 홀링워터에는 역전근린공원이 조성될 계획이다.
광역행정타운1구역인 ‘캠프 카일’은 법원과 검찰청을 유치할 예정이며 ‘캠프 에세이욘’은 경기도교육청북부청사를 금년말에 착공하여 2014년말에 입주예정이다.
이밖에 의정부보호관찰소,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기지원,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제2청사와는 토지매각을 완료하고, 업무용지 중 건강보험공단 의정부지사 및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와는 용지매매계약 협의중으로 협의가 완료되어 추진중인 병원1개소 및 대학, 경기경찰청2청사, 경기도교육청북부청사 등 5개기관과 협의중인 법원, 검찰청 등 4개기관의 입주가 마무리되면 명실상부한 광역행정타운으로 기능 수행이 기대된다.
“책 읽는 도시 의정부”로 변화 도모

오랜 기간동안 군사도시로서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게 형성되어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고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책 읽는 도시, 모든 시민이 책으로 소통하는 도시를 조성한다. 그동안 부족했던 도서관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시민들의 거주지에서 가까이 이용할 수 있는 작은도서관을 조성해 오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곳곳에 북카페, 열린문고를 설치하여 시민들의 일상 생활 속에서 책을 만나고 읽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얼마전 준공한 소풍길에도 5개의 열린문고를 설치하여 가벼운 등산 중에도 책을 만나고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통한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해 도서를 대출하여 읽고 있는 모습도 흔히 접할 수 있다.

“행정 혁신 위원회” 출범… 4개 분과 50명 구성

시정을 수행함에 있어 해결해야 할 수 많은 현안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출범한 행정혁신위원회가 그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의정부시의 경전철 적자해소 방안, 도로망 확충, 다문화가정 지원, 고령화사회 대비, 무상급식, 범죄예방, 일자리 창출 등 현안사항들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문제해결의 방법을 도출하기 위해서다. 외부기관에 용역 의뢰할 경우에 비해 재정부담을 크게 덜 뿐만 아니라 소요되는 기간도 단축할 수 있고, 그 결과 지금까지 3권의 연구성과물과 43건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의정부시 행정혁신위원회는 시정 전반에 걸친 행정혁신을 통해 시 발전을 도모하고자 2010년 11월 출범하었다. 위원회는 일반행정·보건복지·교육문화·도시교통 등 4개 분과50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과위별로 지정과제와 자체적으로 연구 조사하는 자율과제를 대상으로 연구 조사를 수행해 오고 있으며 성과물은 매년 반기별로 발표되고 있다.
‘365 열린시청’운영으로 행정서비스  제공

“현대사회에서는 맞벌이 가정이 많습니다. 아침에 출근하고 저녁에 퇴근하면 사실상 급한 민원서류를 발급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시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 시에서는 Non-Stop과 One-Stop 민원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고, 그 일환으로 ‘365 열린시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65 열린시청’은 1년 365일을 쉬지 않고 각종 민원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하여 시민이 필요로 하는 민원을 처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평일 야간시간대인 오후 9시까지, 휴일인 토요일, 일요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시청 민원실 근무직원이 각종 생활민원서류를 발급하고 있다.지난해 8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365 야간시청’은 평시 업무처리가 어려운 시민들의 불편을 크게 해소하였고 좋은 호응을 받고 있다.

군사도시 부정적 이미지 변화에 주력

시가지 주변 주요도로에 설치되어 도심발전에 걸림돌이 되었던 군사시설인 대전차방호벽(고가낙석)의 철거를 통한 도시개발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장암동 차량기지 앞 상촌낙석의 경우 민락2지구 BRT 개설사업과 동부간선도로 확장사업에 저촉되는 낙석 철거를 위해 관할 군부대와 2008년부터 약 3년간의 실무협의를 거치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성사된 결과물이다. 시 관내 전체 6개 중 4개의 낙석이 철거되면서 국도3호선 평화로 및 녹양동 뒷골에 2개소 낙석이 남게 되었으나 관할 군부대와의 적극적인 협의를 거쳐 연차별로 철거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군 시설물로 조성된 회룡천 군방어벽을 철거하고 현재 친환경적인 자연친수형 생태하천 조성공사를 2013년 2월 준공 예정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시의회, 해당 지역 호원동 주민 2,239명이 군방어벽 철거 요구 건의문 및 탄원서를 관할 군부대 및 국방부 등에 건의하는 등 민·관·군이 협력하여 성사됐다.

 각종 평가서 우수성 인정 ‘영예’

그동안 민선5기 안병용 의정부 시장은 시정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시책사업을 열정적으로 추진한 결과 경기도는 물론 중앙부처의 각종 평가에서 그 탁월함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공공기관 대상 청렴도 평가 결과 경기도는 물론, 전국 1위의 영예로운 성과를 거두었으며,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IBA 공직부문 경영혁신 본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이외에도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공직윤리제도 운영부문 최우수, 지방물가안정 실적 평가 최우수, 전국 시니어비즈플라자 운영 최우수, 국토해양부 대중교통시책 평가 우수기관 등 33개의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금년에는 행정안전부에서 평가한 정보공개 최우수기관, 제1회 경기도청렴대상 등의 수상이 이어지는 등 소기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나타내고 있어 희망도시 의정부시의 앞날을 더욱 밝게 하고 있다.
 

 

임재신기자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