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의회가 후반기 의장단 선출과 관련 내홍을 겪으면서 후반기 개원식도 하지 못하고 의정부시 공직자들과 시민들에게 핀잔을 듣고 있다.
내홍의 발단은 다수당인 새누리당과 민주당 사이에 의장과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 3석을 놓고 새누리당측은 싹쓸이를 계획하고 있고, 민주통합당측은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1석을 요구하면서 시의회 기능을 상실하고 파행정국으로 돌입했다.
이와 함께 파행의 기간이 길어지면서 요사이 정치권에서 볼 수 있는 상대의원들의 흠집잡기에 나서 이를 지켜보고 있는 언론 및 시민들의 눈총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파행을 목격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시민을 위해 의회가 존재하는데 시민들은 뒷전이고 당리당약에 자리다툼이나 하는 꼴을 보면 한심하다”며 “시민들의 혈세를 축내면서 시의원들이 도대체 하는 일들이 뭐냐? 시민들을 바보로 생각하는 어리석고 사리 분별력이 모자란 시의원들”이라며 작금의 현실을 지켜보고 있는 입장이다.
이와 반면 인근 지자체 시의회에서는 내부적으로 의장직 자리를 놓고 의견 충돌은 있었지만 후반기 의장단 구성을 마치고 본연의 임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어 의정부시민들의 분노는 더해가고 있다.
특히 의정부시와 동일한 입장에 놓여있는 인근 지자체 시의회에서는 연일 시민들을 위한 조례와 시민들을 생각하고 시 발전을 위해 시의회 본연의 임무를 다 하고 있어 의정부시의회와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그들의 조례들을 살펴보면, 고양·파주시의회는 대형마트와 SSM에 대한 지자체의 영업시간 제한 등에 관한 조례가 위법판결을 받자 인근 지자체들이 앞 다퉈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동두천시의회는 최근 정부의 일방적인 주한미군 재배치 계획 조정에 대해 지난달 25일 국방부 정문 앞에서 미2사단(의정부시·동두천시에 위치)재배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항의 집회를 갖기도 했다.
동두천시의회는 이날 집회에서 “정부의 일방적 미2사단 재배치 계획은 10만 동두천시민을 무시한 처사로 극심한 좌절과 분노를 느낀다”며 “정부는 연합토지관리계획(LPP)에 의한 미2사단의 평택 이전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라”고 성토했다.
또한, 양주시의회는 행정사무감사가 실시되고 있는 회기 중 의장단 구성을 마치고, 각종 민생현안에 대한 시의원들의 행정사무감사가 날카롭게 진행되고 있어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이 대조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다.
이처럼 양주시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민생현안에 대해 집행부를 감시, 질타하는 것과는 달리 의정부시의회는 다수석인 새누리당의 후반기 원 구성의 의장단을 ‘독식’하거나, 하려는 움직임과 이를 저지해 부의장 또는 상임위원장 자리를 차지하려는 민주통합당의 상호비난과 기 싸움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의정부시의회의 경우 후반기 원 구성을 해야 하는 임시회가 전반기 원 구성 파행에 이어, 후반기에도 반복되어 이를 바라보는 여론은 곱지 않다.
지난달 25일 의정부시의회는 정회를 선포한 가운데 의장단 선출 투표가 5일 오후 2시 정례회의로 예정됨에 따라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임재신 기자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