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들어오는 모든 것이 초록 숲으로 펼쳐지는 아름다운 곳, 산정호수와 명성산의 정기가 서린 곳에 (구)경기도예절교육연수원이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으로 기관명과 그 기능이 개편되어 평화로운 학교문화 창조를 지원하고 교육공동체의 평화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알찬 연수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있는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박의동 초대원장을 만나 연수원의 이모저모를 들어본다.
Q. 연수원의 설립 목적은·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은 국내 유일의 공립 평화교육기관으로서 비평화적 언어사용으로 실추된 인성교육의 재확립과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인권과 교권의 조화를 위하여 교원과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평화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평화로운 삶을 실천하기 위한 존중, 소통, 상생의 평화교육을 위해 교원의 치유·성장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행복한 교육공화국을 구현을 위한 경기혁신교육 지원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Q. 연수원의 비젼과 원장의 운영철학 및 방침은·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은 글로벌 시대에 맞는 평화예절 교육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연수를 통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품격 높은 평화예절인을 육성하기 위해 차별화, 특성화된 연수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함으로써 평화교육의 전당으로 거듭 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박의동 원장은 “집단 지성을 발휘하여 섬김과 봉사를 실천하는 연수원, 100년 앞을 보고 10년을 앞서가는 연수원”을 만들어 변화와 도전, 창조의 「새로운 학교, 함께하는 경기교육」을 실현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박의동 원장은 평소 예절, 인성교육을 매우 중요시하는 교육철학을 가진 따뜻한 성품의 소유자로서 1971년 교직에 몸담은 이후 42년간 동두천양주, 의정부 관내에서 교사에서부터 교장을 거쳐 장학관까지 두로 요직을 거치면서 탁월한 교육행정 마인드를 발휘하여 가는 곳마다 혁혁한 업적으로 존경을 받고 있다.
Q.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운영 목표 및 추진 내용은·
운영목표로는 평화로운삶을 실천하는 민주시민육성과 인권과교권이 조화로운 학교문화 창조지원,교단지원을 통한 교육공동체의 평화역량강화 등이다.중점운영 추진내용으로는 * 평화소통의 시대에 맞는 평화예절교육과정편성 * 교육공동체별 다양한 연수기회 제공 * 수요자요구에 부응하는 맞춤식 연수과정 운영등이다

  Q.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의 운영방향은·
경기교육지표인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과 경기혁신교육 4대 원칙의 하나인 ‘더불어 사는 평화’에 대하여 학교현장과 사회 전반에서의 의식 확산을 위해 평화·인권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의 지극히 개인중심의 생활환경에서 존중, 배려, 나눔, 소통, 상생의 덕목은 다함께 조화롭고 의미 있는 관계 맺음으로 평화능력을 신장하고 평화감수성을 기르기 위해 꼭 필요한 가치입니다.
2012년 7월 1일자로 기관명과 그 기능이 개편된 우리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은 경기도내 교직원들과 학생, 학부모 및 지역사회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인 평화예절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이러한 가치를 배우고 익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발맞추어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기 위한 평화의 정신과 가치를 이해하고 평화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에 적합한 평화·인권·예절·인성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으로써 교육공동체의 폭넓은 인식을 제고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또한 교사와 학생이 서로 사랑하고 존중하는 관계를 회복하기 위하여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의 특색과제로 교원 치유·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권 침해와 교실 붕괴 현상으로 인한 교사의 심리적 고통을 치유하고 평화교육 역량을 신장함으로써 교육공동체간 열린 소통과 협력 마인드를 구축하여 행복한 교육공화국 실천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정재형 기자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