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한술 칼럼니스트. 송곡대학교 교수
▲류한술 칼럼니스트. 송곡대학교 교수

기록 및 문서 오류는 의료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로, 정확하고 완전한 기록이 환자의 안전과 진료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오류는 의료진, 의료 서비스 제공자, 의사, 간호사, 의무기록 관리자 등 다양한 요소에서 발생할 수 있다.

기록 및 문서 오류의 종류로는 

*입력 오류로 잘못된 정보를 기록하거나 잘못된 양식을 사용하는 경우.

*누락 오류로 필요한 정보를 누락하거나 기록하지 않은 경우.

*정확성 오류는 정보를 부정확하게 기록하거나 잘못된 수치를 기록하는 경우.

*시간적 오류는 사건이나 조치가 일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기록하지 않은 경우.

*의미 오류로 단어의 사용이 모호하거나 의미가 혼동되는 경우.

기록 및 문서 오류의 원인으로는

*인간적 요인은 응급 상황이나 바쁜 업무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

*의사소통 부족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부족하거나 팀 간의 정보 전달이 부족한 경우.

*교육 부족은 의료진의 교육 및 훈련이 부족한 경우.

*시스템 부족은 전산 시스템의 결함이나 의료 기록 관리 시스템의 문제.

기록 및 문서 오류 예방 및 관리로는

정밀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구축

*모든 의료진에게 기록 및 문서 작성에 대한 정확성과 완전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특히 의료진에게 정확한 기록 방법과 표준 프로토콜을 익히고, 실제 상황에서의 적용을 연습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표준화된 프로토콜 및 양식 도입

*표준화된 의료 기록 및 문서 작성 프로토콜을 도입하여 일관성 있는 기록을 유지한다.

*표준 양식을 사용하여 의사소통과 이해를 촉진하고, 필요한 정보를 누락하지 않도록 지침을 마련한다.

팀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강화

*팀 간의 의사소통을 강화하여 정보의 주고받음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양한 의료진 간의 의견을 공유하고,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때 전달하여 오류를 최소화한다.

시스템 감사 및 개선

*전산 시스템 및 의료 기록 관리 시스템을 주기적으로 감사하여 시스템의 결함을 발견하고, 즉시 조치를 취하여 오류를 최소화한다.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한 경우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렴하여 개선책을 마련하고 적용한다.

지속적인 피드백과 개선 프로세스 도입

*기록 및 문서 오류가 발생한 경우 이를 피드백으로 삼아 개선책을 도출하고 적용하는 지속적인 개선 프로세스를 도입한다.

*오류의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책을 적용하여 비슷한 사건의 재발을 방지하며, 의료 기록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킨다.

기록 및 문서 오류는 환자 안전과 진료의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의료 기록에 대한 신중한 관리와 지속적인 품질 향상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