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종합일보 김형천 기자] 올해 공급예정인 벼 보급종 종자에서 키다리병이 일부 발견되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종자소독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17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농기원이 평택 구창리 등 도내 주요 벼 생산지를 대상으로 추청벼 등 2014년 주요 종자보급종에 대한 표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올해 공급 예정인 종자에서 키다리 병 감염율이 0.09%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의 0.07%보다 소폭 증가한 결과다.

키다리병에 걸린 벼는 못자리 때부터 잎이 연한 황록색을 띠며 가늘고 길게 자라 ‘키다리’ 증상이 나타나고, 나중에는 이삭이 나오지 않은 채 말라죽는 병으로 2005년에는 전국적으로 발생해 큰 문제가 되었다.

2006년 한 때 감염률이 13.3% 까지 기록하며 도내 농가를 위협했던 키다리병은 그동안 도농기원의 종자소독제 개량과 무병종자 생산에 힘입어 2010년 0.15%, 2014년 0.07%로 감소 추세이다.

농기원은 종자 소독제인 프로클로라즈 계통의 살균제가 20년 이상 장기적으로 사용되면서 내성균이 출현한데다 농가의 종자소독 소홀로 키다리 병이 매년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농기원은 ▲내성을 막기 위한 효과적인 종자소독을 위해 기존 플루디옥소닐+프로클로라즈 약제 대신 새로운 약제인 테부코나졸+프로클로라즈, 헥사코나졸+프로클로라즈, 이프코나졸을 이용하고, 최소 2년 주기로 약제를 바꿔가며 볍씨소독을 실시할 것, ▲소독약이 종자에 골고루 침투하도록 반드시 포대를 풀어 준비된 용기에 담아 소독할 것, ▲반드시 30℃ 물에 24시간 이상 종자를 담궈 소독할 것 등 3가지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인종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